부산시, 다중이용시설 화재예방 불시 연습
상태바
부산시, 다중이용시설 화재예방 불시 연습
  • 이상철 기자
  • 승인 2018.02.13 2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불시 예방 연습으로 경각심고취
(사진제공:부산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불시 화재예방 연습 및 안전점검을 실시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는 최근 제천 스포츠센타 화재(‘17.12.21), 밀양세종병원 화재(’18.1.26) 등 잇따른 대형 화재가 발생함에 따라 화재 취약시설지인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불시 화재예방 연습 및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동절기 안전관리를 강화하였다.

서 시장은 2월 13일 오후 3시 30분 동래구 소재 CGV영화관을 불시에 방문, 화재 발생 가상 하에 실지연습을 실시하여 화재 발생부터 진화까지 상황을 직접 점검했다.

(사진제공:부산시) 동래CGV 불시 방문, 화재 예방 연습 및 안전점검

주요연습 내용을 보면 최초 화재 발생 시 ▲관리주체의 안내방송 ▲상황전파 ▲주민대피 등 초기대응 및 안전관리 매뉴얼 대로 잘 이행하고 있는지 등 초기진화 과정을 확인하고 ▲화재진화 시에는 소방서의 소방차, 구급차가 적기(골든타임)에 도착하는지 ▲화재진압 과정과 환자 발생 시 응급구조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했다.

(사진제공:부산시) 화재 발생 가상 하에 실지연습을 실시

훈련 연습에 앞서 ▲소방시설에 대하여 소화기 관리상태, 소화전 관리상태, 피난유도 등 점등상태, 피난탈출구인 피난계단 적치물 방치여부와 정전 발생 대비 비상발전기 가동상태, 화재 시 방화문, 방화셔트 자동 담힘 구조 등 소방, 전기, 가스 시설과 영화관 내부도 꼼꼼히 점검했다.

(사진제공:부산시) 피난탈출구인 피난계단 적치물 방치여부 점검

정부는 최근 다중이용시설에 대형사고가 빈발함에 따라 2월5일부터 3월30일까지 국가안전대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예년의 형식적 진단을 뛰어넘어 안전관련 실상을 정확히 점검하기 위해 ▲다중이용시설을 중점점검 대상으로 하고 ▲실명제 운영방안을 마련 점검자와 확인자 실명제 실시 ▲점검 체크리스트 새로 작성 ▲점검결과에 대한 이력관리, 사후 확인점검 등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점검결과를 대국민 공개 확대 등 제도개선을 마련 할 계획이다.

서병수 시장은 “이번 다중이용시설에 대하여 화재발생시 평상시 매뉴얼 대로 연습이 잘되어 있는지, 소방시설물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등 시설물안전관리 상태를 병행하여 불시 점검하는 것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소방대가 도착하기 전 초기 대응 중요하므로, 평소 철저한 점검과 반복된 훈련이 필요하다. 앞으로 화재로부터 대처 및 사전예방 등 시민안전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