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여성스포츠리더양성과정으로 인재 육성
상태바
문체부, 여성스포츠리더양성과정으로 인재 육성
  • 권순만 기자
  • 승인 2013.08.02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는 체육인재육성재단(이사장 송강영)과 함께 국내외 스포츠분야에서 활동할 중간관리자급 이상의 여성스포츠리더를 대상으로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인적 관계망(네트워크)을 구축하기 위한 ‘여성스포츠리더 양성 과정’을 진행한다.

 여성의 경제·사회적 진출이 확대되고 있지만, 여성의 체육참여율은 남성에 비해 낮은 것이 사실이며, 특히 체육지도자와 체육공공단체 임원 등,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리더층의 여성 비율은 선진국에 비해 많이 낮은 상황이다. 이러한 낮은 참여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여성체육인에 대한 진로교육 및 역량교육 등 교육과정의 부족과 인적 교류의 부재도 큰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올해 본격적으로 여성스포츠리더 교육 사업 및 인적 교류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8월 3일부터 열리는 ‘여성스포츠리더 양성과정’은 8월 3일에 개강하여 격주로 6회간 운영되는데, 이 과정은 여성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스포츠 윤리, 조직 관리)과 교양(이미지, 관리, 매너), 리더십(소통 리더십, 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 설득·협상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사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리더십을 발휘하는 여성 지도자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미 새내기 지도자 행정가를 대상으로 한 ‘차세대 여성스포츠리더 양성과정’은 지난 7월에 개강하여 교육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교육생 중에는 박찬숙(농구), 이은경(양궁), 정성숙(유도), 임오경(핸드볼), 김소희(빙상) 등 다양한 종목의 국가대표 출신 선수가 포함되어 있다. 이번 교육 과정이 선수들이 여성스포츠리더로 자리매김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어린 여성체육인들에게도 귀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러한 교육이 일회적으로 끝나지 않도록, 우수 수강생에게는 국제스포츠기구 및 관련 기관의 연수·인턴 기회 등을 제공할 계획이며, 체육인재육성재단의 다른 사업과의 연계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강생들이 지속적으로 경력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여성의 스포츠리더 진출 확대는 여성 자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삶의 질을 높일 뿐 아니라, 여성특유의 리더십을 통해 체육계의 자정을 강화하고 개선을 유도하는 등, 체육계 자체의 발전 효과도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한다.
 
 문체부는 여성의 스포츠참여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제를 고민하고 있다. 올해 처음 시작된 ‘여성스포츠리더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9월 초에 이번 교육 수강생을 비롯한 여성체육인들이 함께하는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여성체육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사업을 계속 확대해 갈 계획이다. 또한, 인식 공유와 정책 논의, 인적 교류의 자리도 마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