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행복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 각광
상태바
경주시 행복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사업 각광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7.08.27 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투어, 역사문화교실 특강, 가족사진전 개최로 주민간 소통과 화합 증대

[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주시와 ㈜한국수력원자력이 후원하고 (사)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이사장 이용래)가 추진 중인 ‘경주시 23개 읍면동 행복한 마을공동체 마을만들기’ 사업이 순항 중이며, 시민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 23일에는 (사)한국자원봉사포럼(KVF)이 주최·주관한 ‘2017 동아시아 자원봉사 국제포럼’ 참석자들이 경주시 마을공동체 ‘중부동’ 답사 및 마을투어를 실시했다.

곽대기 동부산대학 명예교수의 재미난 해설과 함께 진행된 중부동 마을투어에서는 조선 태조의 어전을 보관했었던 집경전지를 비롯해 경주문화원, 화랑수련원, 동경관, 서경사 등을 돌아보고 특히 서경사 방문 시 판소리 공연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진제공:경주시)행복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중부동 마을투어

(사)경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에서는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욕구가 크게 확대됨에 따라 마을공동체 마을투어를 정기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사전에 마을별 역사문화교실도 개설할 예정이다.

또한 23일 동천동 주민센터에서는 ‘경주시민이면 경주를 알자’ 사업의 일환으로 역사문화교실 특강을 열었다.

특강을 맡은 김환대 문화해설사와 오상욱 일신서당 훈장은 “주민들의 호응과 요청이 대단하다.”라며, “경주의 마을별 역사와 숨겨진 문화유적을 알림으로서 마을 주민들간의 소통과 화합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24일에는 동천동 마을공동체 주관으로 시청 민원실에서 ‘지구에서 가장 재미있는 가족사진전’을 열었다.

(사지니제공:경주시)경주시 행복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동천동 사진전

이번 전시회는 다음달 7일까지 주민들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소통과 화합을 확대하기 위한 마을공동체 사업의 일환으로 실시되며, 동천동 마을공동체는 ‘사진영화마을공동체’를 표방하고 지역 소통과 발전을 위한 매개체로 사진과 영화를 활용하고 있다.

동천동 마을공동체는 매월 주민들을 위한 영화상영과 사진 전시를 통해 동천동의 강점을 알리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금번 가족사진전에는 김정옥 동천동 마을공동체 회장과 김문호 경주시청 시민행정국장의 인사말에 이어, 서라벌오카리나앙상블의 연주와 김연희 경주시외국인자율방범대 대장의 전통차 시연 등 다채로운 주민 화합의 장이 이루어져 큰 호평을 받았다.

한진억 시정새마을과장은 “마을공동체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모든 활동이 마을공동체 주민들 스스로 기획하고 추진함으로써 의의가 있다고 생각하며, 각 사업이 성황리에 열려 마을 주민 간 소통이 증진되고 마을의 또다른 아름다운 문화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