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의식 및 실태 파악 설문조사’ 발표
상태바
‘양성평등의식 및 실태 파악 설문조사’ 발표
  • 여민주 기자
  • 승인 2017.07.02 0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글로벌뉴스통신] 대구교육연구정보원(원장 김창원)은 지난 5월 18일(목)부터 5월 26일(금)까지 초5•중2•고2 학생 3,1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양성평등의식 및 실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 남학생 76.6%, 여학생 69.4%가 ‘가정 내 남녀의 역할이 평등하다’고 응답했고, 여학생의 경우 학년이 올라갈수록 ‘평등하다’고 생각하는 비율이 감소하는 것으로(초 76.0%, 중 67.0%, 고 67.1%) 나타났다.

학생들은 부모에 대한 역할 기대를 묻는 말에 아버지는‘생계(경제력)’ 어머니는‘가사(요리, 청소, 빨래)’로 뚜렷이 구분되게 응답하여 가정에서 행해지는 일반적인 활동 역시 휴식(TV 시청, 컴퓨터 혹은 휴대폰)을 취하는 아버지, 집안일과 육아를 담당하는 어머니로 인식하고 있었다.

가정에서 불평등을 느끼는 요소로 ‘여자는 얌전하고 남자는 강해야 한다’(56.5%), ‘무거운 물건은 남자, 설거지는 여자’(43.6%) 등으로 응답했다. 또, 남학생의 경우 ‘우리 집 기둥이니까’(36.7%)를 여학생의 경우 ‘남자 형제는 늦게 귀가하는데, 여자 형제는 일찍 와야 한다’(47.2%)고 응답했다.

학교에서 느끼는 불평등에 대해서는 ‘여학생은 남학생을 때려도 되지만 남학생은 여학생을 때리면 안 된다’(49.6%), ‘성별에 따라 선생님이 다르게 대한다.’(46.0%) 등의 순으로 응답했다.

한편, 학교에서 양성평등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한 학생은 2,718명으로 응답자의 87.4%에 달하여 이는 교육을 통해 양성평등 의식 제고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학생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성 역할 등에 대한 고정관념이 상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교육을 통해 양성평등 의식을 지니는 것과 실제 생활에 적용·실천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대구교육연구정보원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가 양성평등의 목표가 여성만의 문제가 아닌 남녀 모두의 문제라는 인식의 전환과 함께 성별 고정관념을 깨는 실천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다시금 일깨워 주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