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와 중소기업청은 공동으로 우리 중소기업들의 신흥경제권 브라질 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하였다.
중소기업청은 산하 중소기업진흥공단을 통해 최근 브라질 진출 희망 우리 중소기업들과 동 사 제품들의 소개 및 판로 개척을 온라인으로 추진하고 있는데,외교부는 이를 주브라질대사관, 주상파울루총영사관 및 동 총영사관내에 설치된 ‘우리기업 브라질 진출지원센터’ 등을 통해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하였다.
중소기업청 및 중소기업진흥공단은 지난 6월17일(월) 우리 중소기업들의 브라질 시장 진출을 위한 ‘고비즈 코리아’ 브라질 현지어 사이트(br.gobizkorea.com)를 개통, 브라질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중소기업 기업들과 제품을 소개하고, 브라질 현지 바이어의 문의 접수 및 우리 중소기업과 거래 알선 등을 추진 중 브라질 소재 우리 공관 및 기업진출지원센터는 상기 사이트를 브라질산업연맹(CNI), 상파울루산업연맹(FIESP) 및 27개주 산업연맹 등 현지 주요 경제단체와 주요 브라질 기업 등을 대상으로 적극 홍보해 나가는 한편, 공관 홈페이지, 브라질한국상공회의소 등 각종 현지 우리 기관 홈페이지에 연계하여 우리 중소기업 진출을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외교부와 중소기업청은 우리 중소기업들에게 브라질 경제 및 현지 시장 동향 등에 대한 생생한 정보 제공을 보다 확대하는데도 협력하면서, 현재 상파울루에 있는 수출인큐베이터(BI) 기능과 규모를 기업진출지원센터와 연계 확대하는 방안도 공동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수출인큐베이터는 중소기업 해외 진출 초기 위험부담을 줄이고,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사무공간 및 정착에 필요한 전문가 자문 등을 제공이다.
외교부와 중소기업청은 금번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브라질 시장 진출 협력을 바탕으로 향후 중남미지역에 대한 판로 개척 지원을 위한 협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계속 강구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