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가속기연구소, 지역기업과 고품질 철강제품 개발
상태바
포항가속기연구소, 지역기업과 고품질 철강제품 개발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6.12.28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과학연구의 첨단 방사광가속기 고품질 철강제품 개발 성공

[포항=글로벌뉴스통신]포항가속기연구소(소장 이기봉) 산업기술융합센터 임준 박사 연구팀은 최근 미래창조과학부 및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고해상도 X-선 형광분석 장치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자동차 타이어 구조재에 들어가는 고강도 정밀 와이어(steel cord)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고려제강 계열사인 홍덕스틸코드와 고려강선 등 포항지역의 철강업체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고해상도 X-선 형광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지난 6개월 동안 구조 및 미세성분 분석을 진행하여 왔으며, 철강업체에서는 분석 결과를 공정에 반영하여 품질을 향상하고 개선된 공정제품에 대한 정밀 재측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러한 정밀 측정-공정개선 피드백을 통하여 고품질 타이어용 와이어(가느다란 철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 (사진제공:포항시)포항가속기연구소 고해상도 X-선 형광 현미경 장치 및 개발 연구팀 (좌에서부터 이상설 박사, 임준 박사)

고강도 정밀 와이어(steel cord)는 타이어의 핵심소재 중의 하나로 전세계적으로 사용량 320만톤, 시장 규모는 7조원에 달하며, 고려제강은 전 세계 주요 타이어 회사에 이를 공급하고 있다.

이번 연구개발을 통하여 포항지역 철강업체들이 고품질 기술을 구축하여 고강도 정밀 와이어의 세계 시장 점유율 확대를 도모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성과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원하는 기초과학연구시설과 첨단 기술을 활용한 연구 개발에 산업체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산업 경쟁력 강화 및 세계시장 장악에 모범적인 사례이다.

포항가속기연구소는 빛의 속도로 가속시킨 전자로부터 발생한 강력한 X-선을 이용하여 물리, 화학, 생명, 재료분야의 다양한 기초과학연구를 수행하는 과학기술 기반시설로, 매년 전국적으로 4000여명의 연구자들이 방문하여 1200여 가지의 실험을 수행해 오고 있다.

이기봉 포항가속기연구소장은 “3,4세대 방사광가속기는 포항의 우수한 R&D 시설 가운데 가장 핵심 연구인프라 시설이며 가속기를 활용한 고품질 특수선재제품을 개발하게 되어 상당히 고무적이다. 기업과 함께 공동연구를 통한 사업화로 기업의 매출이 증대되고 고용이 창출되어 지역경제가 더욱 활성화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