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년부터 어린이집.복지시설 공공급식 추진
상태바
서울시, 내년부터 어린이집.복지시설 공공급식 추진
  • 이여진 기자
  • 승인 2016.11.30 0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구.산지 지자체 공공급식센터간 직거래 '친환경 식재료 공공조달시스템’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시가 경상남‧북도, 전라남‧북도 등 전국 9개 광역지자체와 손잡고 도농상생 기반의 친환경 식재료 공공조달 시스템을 내년 전국 최초로 구축한다.

핵심은 25개 전 자치구에 2019년까지 단계별로 산지 지자체의 친환경 농산물을 직거래할 수 있는 '공공급식센터'를 설치, 산지 지자체의 공공급식센터와 바로 연결되는 '직거래 유통구조'를 구축하는 것이다.
 
시는 우선 내년 희망 자치구를 대상으로 최대 8개소를 시범지원 할 예정이다.
 
자치구 '공공급식센터'를 통해 친환경 식재료를 납품받을 수 있는 대상 기관은 공공급식시설 가운데 어린이집, 지역아동센터, 복지센터 3개 시설, 총 7,338개소(2016년3월 기준)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자치구별 공공급식센터 설치와 식재료 안전성 검사 등 운영을 행‧재정적으로 지원한다. 우선 내년도 예산으로 57억 원(전액 시비)을 투입하고, 오는 2020년까지 총 817억 원(시‧구비 매칭)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공급대상 기관의 친환경 식재료 사용비율을 2017년 40%에서 2019년에는 현재 초‧중‧고 학교급식 수준인 70%까지 끌어올린다. 공공급식 품질‧조달 기준 대상 품목도 2017년 농산물에서 2019년 가공식품을 포함한 모든 식품군으로 확대해 먹거리 불안을 해소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직거래 시스템을 통해 기존 5~7단계의 유통단계가 공공급식센터를 통한 직거래로 단순화됨으로써 공공급식시설(소비자)은 안전한 먹거리를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받을 수 있고, 산지 생산자는 안정적인 판로 확보로 농촌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