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WCA 여성인력개발센터 20주년 기념사업
상태바
YWCA 여성인력개발센터 20주년 기념사업
  • 류제동 기자
  • 승인 2013.06.28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한국YWCA연합회(회장: 차경애)는 ‘YWCA 여성인력개발센터 20주년’을 기념하여 심포지엄을 열고 기획특별사진전을 갖는다.

 ‘YWCA 여성인력개발센터 20주년을 통해 본 여성의 일과 삶의 질’이라는 주제로 7월 3일(수) 오전 11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리는 심포지엄에서는 YWCA 여성인력개발센터 20년 역사와 의미를 되돌아보고 여성의 일과 삶의 질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정형옥(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연구위원의 ‘변화되는 사회의 여성과 일’, 이내찬(한성대) 교수의 ‘OECD 국가의 삶의 질: 여성성평등지수와 여성의 사회활동과 고용과의 관계’를 주제로 한 발제에 이어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1922년 창립 초기부터 여성의 사회참여와 지위향상을 위하여 노력해온 한국YWCA는 여성을 위한 직종개발과 직업훈련에 힘써왔다. 1993년 YWCA가 노동부에 여성직업훈련기관 설립을 제안하여 서울, 광주, 부산에서 ‘일하는 여성의 집’을 시작하였다. 2001년 5월에는 ‘여성인력개발센터설립․운영규칙’(여성부훈령)이 제정되어 ‘일하는 여성의 집’에서 지금의 ‘여성인력개발센터’로 명칭이 개정되었다.

 2013년 현재 전국 52개 여성인력개발센터 중 한국YWCA는 27개의 여성인력개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YWCA 여성인력개발센터는 경력단절여성들의 직업능력을 개발하여 좋은 일자리로 연결하여 주고, 일·가정 양립을 위한 복지지원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한다. 직장 여성을 위한 재직자 과정도 운영 중이다. 다문화 사회 진입에 발맞춰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체계적인 인력개발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여성 직업의 과거․현재를 볼 수 있는 사진전을 통하여 직업세계 변화를 통한 여성노동의 가치를 재평가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이번 사진전은 국립여성사전시관이 여성주간을 기념하여 마련한 기획특별전에서 YWCA가 ‘여성 직업의 변천사’를 주제로 공동협력전시를 하게 된다. 7월 3일(수) 오후 3시 국립여성사전시관 기획전시관에서 전시오픈식이 열리며 전시는 10월 31일까지다. 이날 전시오픈식에는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 한국양성평등교육원장, 여성단체, 여성 학계 등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