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국어책임관.국어문화원 공동연수회 개최
상태바
2013년 국어책임관.국어문화원 공동연수회 개최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06.22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와 전국국어문화원연합회(회장 소강춘)는 6월 19일부터 20일까지 1박 2일의 일정으로 백제의 고도 부여에서 ‘2013년 국어책임관‧국어문화원 공동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회에서는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국어책임관과 전국의 국어문화원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하여 우수사례 발표, 토론 등을 통하여 국어발전과 진흥에 대한 효율적인 추진방안을 모색한다. 아울러 2012년도 국어책임관 업무 실적이 우수한 2개 기관의 공무원에게 장관표창을 수여하여 국어책임관 제도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국어기본법에 따라 지정된 국어책임관은 국어의 발전과 보전을 위한 업무를 총괄하는 직책으로서, 현재 중앙행정기관(소속기관 포함) 262명, 지방자치단체 246명 등 총 508명의 국어책임관이 각 기관에서 올바른 국어사용 문화를 확립하기 위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국어책임관은 정부정책을 국민들에게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한 쉬운 용어의 개발과 보급, 소속 직원들의 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국어 소외 계층의 지원, 아름다운 거리명 발굴 등, 언어 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하여 국민과의 소통 강화에 힘쓰고 있다.

 국어문화원은 지역민들의 국어 능력을 높이고 국어 관련 상담을 위한 국어 전문 인력과 시설을 갖춘 기관으로서 서울, 부산 등 15개 지역에 18개소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국어문화원은 국어책임관과 협력하여 지역 국어 문화 운동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연수회에서는 문화융성의 시대를 맞아 우리 말과 글의 가치를 더욱 확산하기 위한 국어책임관과 국어문화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하고, 지역의 국어책임관과 국어문화원 간의 연결망을 공고히 하여 국어정책의 협조 체제를 강화한다.

 또한 참가자들은 부여군 충남국악단의 국악공연을 관람하고 백제문화단지를 방문하여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확인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연수회를 통하여 참가자들의 국어정책에 대한 감수성을 향상하고, 다양한 정보 교류를 통해 국민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현장 밀착형 국어정책의 토대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