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수은 기준치 이상 함유 재첩 유통 대책
상태바
포항시, 수은 기준치 이상 함유 재첩 유통 대책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6.08.02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글로벌뉴스통신]포항시민의 젖줄인 형산강에 기준치 이상의 수은이 함유된 재첩이 유통되어 포항시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문제의 재첩은 달성군 농협하나로유통에서 유통되다 6월 29일 대구시보건환경연구원이 샘플채취 검사 과정에서 포항시 형산강 섬안큰다리 밑에서 채취되어 수은이 기준치(0.5mg/kg) 이상인 0.7mg의 부적합판정 결과를 포항시에 통보했다.

포항시는 3일 문제의 재첩 채취자 김 모씨를 대상으로 재첩 채취과정, 유통과정을 면밀히 조사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사법기관에 송치할 계획이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 최원섭 기자)형산강

특히 시는 김 모씨가 재첩을 채취했다는 형산강 섬안큰다리 밑을 중심으로 연일교 상류지점, 연일교 밑 등 3곳의 재첩 시료를 각각 1kg씩 채취해 2일 국립수산물 품질관리원에 긴급 의뢰했다

시는 중금속 기준치 이상 유무 검사결과 안정성이 확보될 때까지 잠정 형산강 수역내 재첩 조업정지 결정을 내리고 채취허가자에게 개별 통보했다.

또 시는 2일 경북도 보건연구원과 경북환경에 조개 서식지 저질을 샘플 채취해 중금속 성분 분석을 의뢰해 토질 환경오염 여부도 판단 할 예정이다.

포항시 오원기 수산진흥과장은 "형산강 수역내 재첩 채취장소를 중심으로 단속반을 편성해 수시로 샘플을 채취해서 기준치 이상의 중금속 오염 재첩이 유통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