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자동차 타고, 소중한 추억 만드세요
상태바
경기도청 자동차 타고, 소중한 추억 만드세요
  • 홍병기 기자
  • 승인 2016.05.0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글로벌뉴스통신]경기도가 매 주말과 공휴일마다 ‘행복카셰어’ 사업을 확대하기로 한 가운데 본격 시행 첫 날인 5일(목) 총 64명의 도민이 차량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카셰어’ 사업은 경기도가 주말 및 공휴일에 사용하지 않는 공용차량을 저소득층 도민들과 무상으로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지난해 말 젊은 공직자의 아이디어를 도정에 반영하는 ‘영 아이디어 오디션’에서 선정된 사업이다.

경기도는 지난 4월 27일부터 총 106명의 도민이 행복카셰어 사업을 신청했으며 이중 자격조건이 안되는 신청자를 제외하고 64명을 선정해 차량 64대를 전달했다고 5일 밝혔다. 64대는 수원 본청이 33대, 북부청이 15대, 직속기관 16대다.

경기도는 수원 본청에 차량 60대, 북부청 15대, 직속기관 30대 등 모두 105대의 차량을 준비했으나 북부지역에 신청자가 집중 돼 북부지역은 차량부족으로 이용을 못하는 도민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5일부터 차량을 사용한 후 8일까지 도청에 반납하게 된다.

4일 차량을 인수하기 위해 경기도청을 방문한 정경순 씨는 “용인시에 위치한 사회복지시설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다. 아동청소년보호기관에 있는 아이들을 데리고 캠핑을 계획중이었다.”면서 “아이들 10명에 짐도 많아서 대형차가 필요했는데, 도청에서 카셰어를 한다고 해서 신청했다. 아이들이 너무 좋아할 것 같다. 캠핑 잘 마무리하고 오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경기도는 이번 연휴기간 동안 행복카셰어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모두 33가족에 경기도내 문화·관광시설 무료 이용권을 지급했다. 도는 한국민속촌, 고양국제꽃박람회, 양평 세미원·소나기마을, 도립 물향기수목원과 경기도 박물관, 경기도 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등 경기문화재단 소속기관 7곳과 경기도 문화의 전당 등의 협조를 얻어 일부 가족에게 무료이용권을 지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와 경기도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이영숙 한세대 성악과 교수는 행복카셰어 본격 시행을 맞아 5일 아침 9시 부천시 소사구 송내동에 거주하는 문병덕 씨 집을 직접 방문해 차량을 전달했다.

문 씨는 3명의 자녀를 둔 다자녀 가족의 아빠로 연휴 기간 동안 렌터카를 이용해 가족여행을 계획하던 중 행복카셰어 소식을 접하게 돼 신청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문 씨는 “평소 장사를 해서 가족과 함께할 시간이 없고, 차도 폐차해 불편한 점이 많았다.”면서 “무엇보다도 가족 여행가는 친구들을 부러워했던 초등학생 막내의 소원을 풀어줄 수 있게 돼 기쁘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이재율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행복카셰어는 경기도가 추구하는 ‘공유와 소통’의 가치를 구현하는 사업.”라며 “차가 필요한 많은 도민들이 부담 없이 공용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도는 지난 4월 5월 5일부터 매 주말과 공휴일마다 도내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공용차량을 지원하는 행복카셰어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신청은 경기도 홈페이지(www.gg.go.kr/happycar)를 통해 가능하며 도 무한돌봄복지과에서 신청자격 여부를 확인 한 후 차량을 전달한다. 차량은 직접 경기도청을 방문해 찾아가고 반납해야 한다.

경기도는 현재 추진 중인 ‘경기도 공용차량 공유 사용에 관한 조례’가 제정되면 이용대상이 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서 한부모·다자녀·다문화·북한이탈주민 가족으로 확대돼 더 많은 도민이 혜택을 누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례는 6월 말 경 제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