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시, 생존권․재산권 보호 없는 송전탑 건설 불가
상태바
당진시, 생존권․재산권 보호 없는 송전탑 건설 불가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6.02.23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홍장 시장, 추가송전탑 건설반대 강력대응 시사

[당진=글로벌뉴스통신] 김홍장 당진시장이 23일 북당진 변환소 건설과 당진화력~북당진 송전선로 추가건설 문제에 대해 강력 대응을 시사했다.

이날 시청 소회의실에서 올해 들어 처음 열린 제1차 송전선로 범시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종식, 이하 위원회) 회의에 참석한 김 시장은 시민의 생존권과 재산권을 심각하게 초래하는 송전탑 추가건설을 반대하며 현재 행정소송과 손해배상 소송이 진행 중인 북당진변환소 건축허가 문제와 관련해 시민의 중지를 모아 끝까지 반대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와 송전선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북당진변환소 건설과 관련해 불가 입장을 밝히고 있는 중요한 이유는 북당진변환소 건설 목적이 지역사회 전력 공급이 아닌 평택시에 건설 중인 산업단지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한전 측이 경기도 송전구간에 대해서는 전구간을 지중화한 반면 당진 지역은 송전탑을 통한 전력공급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될 경우 송전탑과 선로 인근 지역주민의 건강 저해의 우려도 있을 뿐만 아니라 송전탑이 건설되는 곳은 토지거래가 이뤄지지 않아 시민들의 재산권 행사에도 많은 제약이 따른다.

김 시장은 “법치국가는 법을 통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며 “송전탑 문제는 지역이기주의로만 치부할 것이 아니라 법적 테두리 안에서 합리적인 해결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책위는 이날 회의에서 당진화력부터 북당진 변환소까지 약33㎞ 구간에 걸쳐 추가로 건설이 추진되고 있는 345㎸ 송전선로에 대해서도 기존 765㎸ 송전선로만으로도 전력 수송이 충분히 가능한 만큼 345㎸ 송전선로 추가 건설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전구간의 지중화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