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연구소,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극지연구소,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업무협약 체결
  • 권현중 기자
  • 승인 2016.01.19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극지연구소)한국해양수산개발원 MOU 체결

[서울=글로벌뉴스통신]극지연구소(소장 김예동)는 1월 19일(화) 극지·해양수산 분야의 교류 활성화를 통한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김성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12년 12월에 체결한 양 기관간 협력 MOU를 더욱 발전시킨 것으로, 이번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극지와 관련하여 정책, 해양환경과 자원, 해운, 항만, 수산, 국제협력 등을 포함하는 공동 관심사에 대한 연구와 조사, 과제 개발에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최근 온난화로 인한 해빙의 급격한 감소 및 항로 개척, 자원 개발 등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북극 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간 양 기관은 국내 북극전문가 네트워크(KAEN*) 활동을 비롯한 정부의 북극정책 수립 및 추진에 적극 협력해 왔으며, 2015년에 출범한 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KOARC**)을 기반으로 사회‧자연과학 융합연구 협력 등도 추진하고 있다.
      * KAEN : Korea Arctic Expert Network
     ** KOARC : Korea Arctic Research Consortium

이번 업무협약 체결식은 극지연구소장,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 및 양 기관 주요 책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극지연구소에서 개최되었다.

김예동 소장은 “이번 협약 체결을 기반으로 양 기관이 극지연구 발전에 함께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상호 실질적 교류와 협력을 통하여 북극을 포함한 극지연구의 역량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