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well-dying 준비 교육과정 운영
상태바
건보공단, well-dying 준비 교육과정 운영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5.08.04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의 자연스런 과정으로서 죽음 바라보고, 존엄한 죽음 선택 인식 확대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국민건강보험

[서울=글로벌뉴스통신]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은 8월 10일(월)에서 10월 2일(금)까지 ‘죽음, 그리고 아름답고 존엄한 나의 삶’이라는 주제로 웰다잉(well-dying)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본 교육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정책연구원의 정규과제인 ‘호스피스 활성화를 위한 대국민 프로그램 및 홍보전략 개발’ 연구(책임자 : 최영순 연구위원)에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6주, 11회기)을 이용하여 그 타당성 및 효과성 검증을 위한 시범사업이다.

웰다잉(well-dying) 교육은 그간 일부 복지관 등에서 산발적으로 운영되었으나, 공적 영역에서는 공단이 처음으로 시도하는 죽음에 대한 준비교육으로서, 교육의 목적은 “대상자가 삶의 자연스런 과정으로서 죽음을 바라보고, 존엄한 죽음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과, “죽음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의 확대”이다.

공단은 본 교육을 전담할 강사 모집을 위해 1~3차(서류, 교안, 강의시연)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선정한 강사 인력에 대해서는 연구 목적에 맞는 맞춤형 전담강사로서 양성을 위한 워크숍을 수차례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서울지역본부가 선정한 지사는 영등포 남부지사, 마포지사, 강남서부지사, 구로지사 등 4개 지사이며, 강의는 각 지사 담당자의 협조를 받아 지사 회의실에서 진행(마포지사는 아현실버복지관에서 진행)하고, 20~30대를 위한 교육은 공단 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첨부자료 참조).

※교육 과정의 수강신청은 4개 선정 지사는 해당 지사(각 30명)에서, 공단 본부(50명)는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5월부터 접수를 받아 완료된 상태임. 단, 공단 본부 강의는 참여기회 확대 요구에 따라 추가신청을 검토 중에 있다.

1~6주차에 걸친 교육의 주제는 ‘나의 이야기’, ‘소중한 사람들’, ‘아름다운 내 삶’, ‘죽음 이해하기’, ‘웰다잉’, ‘아름답고 존엄유지를 위한 준비’ 등이고, 매 주제마다 수강생들은 본인의 사진들을 통해 자신의 자서전을 만들며, 각 주제별로 11명의 전문 강사 및 연구진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공단 정책연구원은 “웰다잉(well-dying) 교육효과 평가를 위해 1~3차 설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 효과가 검증되면 향후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On-line, Off-line 교육으로 확대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