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아프리카 지역에 행정한류 확산 기반 마련
상태바
행자부, 아프리카 지역에 행정한류 확산 기반 마련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3.19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아프리카 행정장관회의 개최, 4개국과 MoU 체결

   
▲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행정자치부
[서울=글로벌뉴스통신] 우리나라 전자정부 및 지역개발사업, 정부혁신 사업 등을 주축으로 한 ‘행정한류’가 아프리카 대륙에 본격적으로 불어닥칠 채비를 갖췄다.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는 18일(현지시간)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에서「한-아프리카(1+5) 행정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아프리카 5개국과 공공행정 분야 전반에 관한 협력 확대방안을 논의했다.

더불어 에티오피아, 르완다, 탄자니아, 우간다와 정부혁신, 전자정부, 지역개발(새마을운동) 등에 관한 협력 MoU를 체결함으로써 행정한류가 아프리카 지역에서도 본격 확산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회의는 우리의 행정 시스템이 우수하다는 점을 일방적으로 보여주는 방식에서 벗어나 개도국의 관점과 상황에서 성공적 도입을 위한 조건이 무엇인지에 관한 논의에 초점을 두고 진행됐다.

아프리카 수석대표들은 단기간에 눈부신 발전을 이룩한 한국의 성공에는 우수한 행정시스템이 커다란 역할을 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전자정부, 새마을운동과 같이 국제적으로 주목받는 우리나라 행정시스템을 배우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정종섭 장관은 5개 참가국을 대상으로 금년 내 전자정부 관련 고위급 초청연수를 제안해 환영을 받았다. 또한 새마을운동 분야에서도 국가별로 매년 20여 명 이상의 연수 프로그램을 제안하였으며, 시범마을도 적극적으로 확대 실시하겠다고 밝힌 한편, ‘제2회 지구촌 새마을지도자 대회’에 각국 정상의 참석도 정중히 요청했다.

특히, 케냐의 경우 현장에서 행정장관회의와는 별개로 양자회담을 요청하여 한국의 전자정부 추진사례를 자국의 전자정부 발전의 벤치마킹 모델로 삼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요청했다.

정종섭 장관은 “공공행정 협력에 관한 MoU를 4개국과 체결하게 되어 앞으로 지속적인 협력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이어 “경제적 원조와 달리 많은 돈을 들이지 않더라도 선진화된 행정시스템을 전수하는 것이 개도국의 국가발전에 더 크게 기여할 수 있고 또 그들이 원하는 것이기도 하다.”며, “앞으로 행자부는 관계기관들과 협력해 오늘 논의한 것들이 차근차근 실행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