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 비전 2030 펀드’ 조성 첨단제조 창조산업에 집중 투자
상태바
서울시, ‘서울 비전 2030 펀드’ 조성 첨단제조 창조산업에 집중 투자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4.10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양적완화 축소와 금융시장 내 고금리 기조로 3년 연속 벤처펀드 결성 금액과 신규 투자 규모가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투자 냉각기 속에서도 혁신 창업생태계가 위축되지 않도록 서울시가 ‘서울 비전(Visioin) 2030 펀드’ 조성을 시작한다.

(사진제공: 서울시)서울스케일업 개관 간담회 사진
(사진제공: 서울시)서울스케일업 개관 간담회 사진

첫해인 2023년에 1조 3천억 원을 조성해 투자를 진행 중이고, 올해도 1조 1,750억 원 규모로 조성한다.

2021년 역대 최대 금액인 17조 8천억원 규모의 펀드가 신규 결성된 후 2023년에는 28.3% 감소하여 12조 8천억원 규모로 신규 조성되었고, 신규 투자금액은  2021년 15조 9천억원으로 역대 최대 금액을 기록한 후 2023년 10조 9천억원대로 31.5% 감소하였다.

‘서울 Visioin 2030 펀드’는 4년간(2023~2026년) 총 5조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여 미래 전략산업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 목표다. 

올해는 ▲K-컬처의 전 세계 확산과 유관산업 성장에 따라 지식재산의 중요성 증대 ▲첨단기술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기술을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첨단제조 분야 경쟁 심화 ▲챗(Chat) GPT 등 고도화된 인공지능 출연으로 다양한 분야의 혁신 가속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생태계 강화가 필요한 6대 분야(디지털대전환, 바이오, 첨단제조, 창조산업, 첫걸음동행, 스케일업)를 중심으로 자금 투입을 집중할 계획이다.

(사진제공: 서울시)서울스케일업 개관 관련 사진
(사진제공: 서울시)서울스케일업 개관 관련 사진

벤처투자 업계 불황에도 서울시는 2023년에 1조 3,329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해 목표 1조 650억원 대비 125.2%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서울시는 지속되는 3高(고금리ㆍ고물가ㆍ고금리) 위기로 인해 위축된 벤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의 데스밸리 극복과 성장을 적기에 지원하기 위해 올해는 예년보다 조기에 출자금을 집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서울 Vision 2030 펀드’ 조성에 대한 통합 출자공고부터 운용사 선정까지 오는 상반기 중에 마무리해 기업에 신속한 자금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운영한다. 

①디지털대전환 펀드 :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지원하여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디지털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바이오 펀드 : 성장 잠재력이 높은 바이오 기업 지원을 통해 바이오분야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 생태계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바이오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③첨단제조 펀드 : 제조공정 혁신 또는 혁신기술을 활용한 신제품 생산 기업을 지원하고 제조관련 솔루션 제공, 지식재산권 판매 등 다양한 사업모델을 발굴하여 제조업의 고도화와 고부가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④창조산업 펀드 : 콘텐츠 산업을 기반으로 지식기반 산업의 종합적인 육성을 목적으로 한다. 지식재산의 생산, 유통, 활용, 기반 기술 개발 등 창조산업 전 가치사슬에 걸친 유망 기업에 투자한다.

⑤첫걸음동행 펀드 :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초기기업 지원을 통한 안정적인 시장 안착 지원, 창업 경험이 있는 재창업 기업 지원을 통한 사업 성공률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⑥스케일업 펀드 : 대ㆍ중견기업과 기술의 경쟁력을 확인하는 기술실증(PoC) 등 오픈이노베이션 협업을 진행(또는 완료)하는 스타트업 또는 해외 현지 법인이나 합작법인 설립 등을 통해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유망 기업에 투자하여 유니콘 기업을 육성하고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지원한다.

이미 서울시는 민간과 함께 ‘서울 미래혁신성장 펀드(2019~2022년)를 당초 목표조성 금액의 287% 수준인 3조 7천억 원 규모로 조성해 1,377개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했고,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펀드 회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펀드 조성 노하우와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 투자자 네트워킹을 총동원해 앞으로도 전도유망한 우수기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다. 

2021년에 창업지원 펀드의 투자를 받은 시니어케어 스타트업 케어링은 2023년에 매출이 전년 대비 약 2배 증가하였으며 2023년 12월에는 400억원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2020년에 스마트시티 펀드에서 투자를 받은 트래블월렛은 2023년에 전년 대비 매출이 약 9배 증가했고 2020년 서울시 최초 투자 시점 대비 고용이 약 5배 증가했다. 안정적으로 확보한 투자금을 바탕으로 투자 혹한기를 견디고 기업의 역량을 발휘한 결과이다.

한편, 서울시는 정책사업 지원기업에 대한 투자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펀드 분야별로 서울시가 제시한 목적투자 대상 시업에 대해 서울시 출자금의 일정비율 이상 투자 계획을 포함해야 한다. 시는 투자 의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운용사에게는 가산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지원운용사는 1차 서면심사를 거친 후 최종 대면평가를 통해 각 분야 운용사를 선정한다. 2차 대면평가시 투자·회수 등 펀드 운용전략, 운용팀의 전문성, 운용사만의 차별적 요소 등을 평가한다.

이해우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올해 서울 Vision 2030 펀드 조성 방향은 벤처 투자 시장의 빠른 회복을 촉진하고 미래산업에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데 방점을 뒀다.”며, “유망 스타트업이 데스밸리를 극복하고, ‘인공지능(AI)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서울 Vision 2030 펀드’가 미래첨단 산업 성장의 마중물이자, 세계 시장에서 통하는 기업을 키워내는 재원이 되도록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울 Vision 2030 펀드 출자사업’ 공고는 서울시 누리집(www.seoul.go.kr)과 서울경제진흥원 누리집(www.sba.seoul.kr) 등을 통해 4월 24일(수)부터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