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 빅마켓 본격 출격 관심
상태바
분양시장 빅마켓 본격 출격 관심
  • 송재우 기자
  • 승인 2015.03.16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재건축, 수도권 유망 택지개발지구 등 광역수요 빅마켓 지역 분양 봇물
   
▲ (사진제공:더피알) 미사강변리버뷰자이 조감도

[서울=글로벌뉴스통신] 미국프로야구에서 보통 팀을 구분할 때 대도시를 기반으로 ‘빅마켓’과 중소도시를 연고로 한 ‘스몰마켓’으로 나누는 경우가 많다. 한국 프로야구로 따진다면 대도시인 서울과 부산을 연고로 둔 야구팀이 빅마켓으로, 그 외 연고지를 둔 팀을 스몰마켓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야구용어인 빅마켓과 스몰마켓을 주택업계로 비교한다면 대도시 중심의 광역수요가 몰려 수 십대 1에서 최대 수 백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는 지역을 빅마켓, 그 외 지역 내 수요 위주로 몰리는 곳은 스몰마켓으로 나눌 수 있다. 청약경쟁률이 높은 빅마켓은 지역 내 수요뿐만 아니라 인근 광역수요층까지 폭넓게 끌어들일 수 있는 곳으로, 강남재건축아파트나 부산 해운대, 수도권 유망 택지개발지구 등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위례신도시의 경우 대표적인 빅마켓 지역으로 작년 10월에 분양했던 ‘위례자이’의 1순위 청약접수건수를 살펴보면, 총 451가구 모집에 당해(성남시) 13,848건, 기타경기 19,657건, 서울인천 29,137건이 모여 평균 139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당해 지역보다는 수도권에서 사람들이 몰리며 높은 청약률을 이끌어낸 것이다.

준강남권으로 불리며 인기를 얻고 있는 미사강변도시 역시 빅마켓 지역으로 평가 받고 있다. 지난해 공급해 2주만에 100% 완판된 ‘미사강변센트럴자이’ 1순위 청약자 가운데 기타경기가 2,763건, 서울인천이 4,239건으로 집계돼 당해(하남시) 694건보다 각각 4배, 6배 많았다. 실제 이 아파트를 구매한 계약자들의 지역분포를 보면, 하남시 거주자가 계약자의 27.7%를 차지했으며 인근 지역인 송파구(10.6%), 강동구(8.9%)를 비롯해 성남분당(5.4%), 강남구(4.5%), 남양주시(3.3%) 등에 거주하는 계약자도 다수 포함돼 있다.

이외에도 광교신도시와 세종시 또한 빅마켓 지역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올해 초 분양했던 광교신도시 ‘힐스테이트 광교’ 오피스텔 계약자 5명 중 1명은 서울시민, 그중 3분의 1가량은 강남3구 주민으로 집계될 정도로 광역수요 움직임이 상당히 많았다. 세종시의 경우에도 서울 및 경기권에 있는 공무원 이주 수요 및 투기수요가 몰리는 곳으로 전형적인 빅마켓 수요지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지난 12일 금리가 사상 처음 1%대로 인하되면서 전세물량이 씨가 마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세에서 매매전환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주요 빅마켓 지역으로 몰리면서 이들 지역의 청약경쟁률은 더욱 높아질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에서도 핵심지역이라고 일컬어지는 강남재건축지역이나 수도권 택지개발지구 같은 경우 인근 광역수요가 크게 움직이면서 높은 청약경쟁률을 이끌어내고 있다”며 “오는 상반기 빅마켓 지역에서의 분양물량이 상당수 배치돼 있는데다 금리인하와 함께 1순위 청약자 수도 늘어나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역시 분양열기의 중심에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