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과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고양특례시,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과 업무협약 체결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4.02.2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고양특례시) 좌측부터 울프 네르바스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장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사진제공:고양특례시) 좌측부터 울프 네르바스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장과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고양=글로벌뉴스통신]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21일(수) 시청 대회의실에서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LIH)과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바이오 정밀의료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간 시와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은 교류협력을 통해 상호 우의를 돈독히 했다.

지난 해 8월 룩셈부르크 정부 로맹 마틴 교육부 선임 자문관(차관급)을 비롯한 울프 네르바스 국립보건원장 등 사절단이 고양시를 방문하여 자족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한 경제자유구역 추진상황과 정밀의료 클러스터 조성계획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의견을 들었다.

지난 11월에는 이 시장을 비롯한 고양시 사절단이 유럽의 정밀의료 의학분야의 연구를 선도하는 중심기관으로 알려진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을 방문했다.

또한 지난 12월에는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LIH) 545명의 직원 중에서 한국인으로는 유일한 권용준 박사가 고양시 협조로 관내 대형병원 연구소를 방문했다. 이를 계기로 2~3개의 질병 사례를 활용한 정밀의학 프로그램 개발을 목표로 국립보건원(LIH)과 고양시 병원 간 국제 공동 연구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이처럼 양 기관의 지속적인 협력과 이동환 시장의 끈질긴 유치 활동으로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은 해외분원을 경제자유구역에 설치하기로 약속했다.

이 시장은 협약식 자리에서 “그동안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우의를 돈독히 한 결과 오늘의 협약 체결에 이르렀다.”며 “울프 네르바스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장님의 탁월한 리더십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울프 네르바스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장은 “그동안 고양시와 상호 방문을 통해서 생산적인 관계가 구축될 수 있었는데 협약 체결이라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며 “고양시가 목표로 하는 정밀의료는 룩셈부르크나 한국인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경제활동에 굉장히 좋은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하자.”라고 화답했다.

이날 협약식 자리에는 자크 플리스 주한 룩셈부르크 대사 내정자도 참석하여 “한국 대사로 부임하여 최초로 참석한 행사가 룩셈부르크 국립보건원과 고양시의 협약체결이다.”라며 “굉장히 기쁘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