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해외사절단, 휴스턴 석유화학 기업체 방문
상태바
울산시 해외사절단, 휴스턴 석유화학 기업체 방문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4.01.16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울산광역시청
(사진: 글로벌뉴스통신DB) 울산광역시청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울산시는 해외사절단을 이끌고 미국을 방문 중인 김두겸 울산시장이 1월 15일(화) 휴스턴을 방문해 석유화학·에너지 관련 기업들과 업무 협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이날 오전 10시(현지시간) 우리나라 대표 에너지 기업인 에스케이(SK)가스 휴스턴법인을 방문해 윤병석 사장과 환담했다.

이 자리에서 울산 북항에 건설 중인 엘엔지(LNG)터미널 사업 관련 업무뿐만 아니라 향후 추진해 나갈 무탄소 청정에너지인 수소, 암모니아 등 사업에 관해 논의했다.

특히 김두겸 울산시장은 탄소 중립 시대에 대비해 고객사와 국제(글로벌) 사회의 넷제로(탄소 순배출량 제로) 달성을 위한 에너지 해법(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하는 에스케이(SK)가스의 구상에 따라 미국 최대 에너지 공급업체와 적극적인 협력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이날 오후 미국 최대의 액화석유가스(LPG) 등 에너지 공급업체 중 하나인 엔터프라이즈 프로덕트(Enterprise Products)사 및 에너지 트랜스퍼(Energy Transfer)사 대표들과 만남을 갖고 청정 암모니아 사업 등 청정 에너지 관련 업무를 협의했다.

지난 1968년 설립된 엔터프라이즈 프로덕트(Enterprise Products)사는 단일 터미널 기준으로 전세계 최대인 1,700만 톤의 액화석유가스(LPG)를 수출하는 업체로 한국 수입량(260만톤)의 50%인 130만 톤이 울산으로 들어온다.

엔터프라이즈 프로덕트(Enterprise Products)사가 주력하고 있는 기존의 에너지원 공급 외에도 ‘청정 암모니아 사업’을 통해서 울산뿐만 아니라 우리나라가 ‘넷제로(Net Zero)’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에스케이(SK)가스가 현재 울산에 추진 중인 세계 최초 지더블유(GW)급 엘엔지/엘피지(LNG/LPG) 겸용 발전소를 비롯해 북항에 추진 중인 엘엔지(LNG)터미널 사업 및 벙커링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울산이 친환경 에너지 공급 중심지(허브)로 발돋움하는 데 일조해 주기를 당부드린다.”라며 “오늘 만난 기업들이 함께 준비하는 청정 에너지 사업들이 향후 울산에서 실제로 추진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985년 12월 창립한 에스케이(SK)가스는 한국 액화석유가스(LPG) 산업의 역사를 써 내려온 에너지 기업으로 ‘넷제로 솔루션 프로바이더(Net Zero Solution Provider)’로 도약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