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리소리박물관, 민요프로젝트 그림책 무료 배포
상태바
서울우리소리박물관, 민요프로젝트 그림책 무료 배포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1.08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민요프로젝트 : 내일의 소리를  찾아서Ⅱ>를 그림책으로 발간했다. 자연 「하늘, 땅, 바다」를 주제로 한 우리소리를 노래와 그림으로 함께 담아 우리 소리의 매력을 신선하게 전달하고자 한다. 

(사진제공: 서울시)'민요프로젝트 : 내일의 소리를 찾아서Ⅱ' 음원  및 그림책
(사진제공: 서울시)'민요프로젝트 : 내일의 소리를 찾아서Ⅱ' 음원 및 그림책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2022년부터 박물관이 소장 중인 향토민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음원으로 제작하는 <민요프로젝트 : 내일의 소리를 찾아서>를 추진하고 있다. 

2022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한 이번 민요프로젝트는 동요 듀오 “솔솔(solsol)”과 협업하여 ‘[하늘] 별 하나 나 하나’, ‘[땅] 나무로다’, ‘[바다] 이여싸!’ 3곡을 새로운 음원으로 제작하고, 3곡의 특징을 살린 뮤직비디오와 그림책을 함께 공개하여 우리 소리의 또 다른 매력을 보여 준다.

“솔솔(solsol)”은 보컬 조윤영과 작곡가 김여진으로 구성된 듀오로, 어린이와 어른 모두를 위한 편안하고 선한 동요와 민요를 만들고 있다. 

이번 그림책의 그림과 영상은 “박도현” 작가와 협업하여 진행하였다. 박도현 작가는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들을 진행해왔다.

하늘을 주제로 한 <별 하나 나 하나>는 밤하늘의 별을 세는 향토민요를 재해석했다. 원곡의 가사를 최대한 살려 ‘별과 나를 헤아리기, 별과 내가 함께하기’ 두 부분으로 나누어 편곡했다. 그림책에는 하늘의 별을 따는 아이들이 등장한다. 노래와 함께 그림책을 감상하면서 하늘의 별을 만나는 상상력을 키워 볼 수 있다. 

땅을 주제로 한 <나무로다>는 주대 틀 등을 만들기 위해 나무를 벨 때 부른 ‘나무타령’을 재해석했다. 원곡의 가사 중 ‘무슨 나무를 베려느냐’는 환경을 생각하여 ‘무슨 나무를 심으려느냐’로 바꾸었다. 그림책에는 다양한 나무들이 등장하며, 노래를 듣는 이들의 마음 속에 아름다운 나무들이 자라나기를 희망했다. 

바다를 주제로 한 <이여싸!>는 해녀들이 바다로 물질하러 나갈 때, 배의 노를 저으면서 부른 ‘노 젓는 소리’를 재해석했다. 파도를 타듯 경쾌한 느낌의 곡으로, 가사에 담긴 바다와 산속 물길의 다채로운 풍경을 그림책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민요프로젝트 하늘ㆍ땅ㆍ바다 그림책 3권을 서울시 초등학교 도서관 및 유관시설에 배포했다. 또한 서울우리소리박물관 홈페이지와 유튜브에서도 누구나 그림책을 듣고, 살펴볼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
 
그림책의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원곡과 재해석한 곡을 비교하여 들어볼 수 있으며, 부르기 쉬운 노래 악보도 함께 실어 교육 현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배희정 서울시 박물관과장은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의 <민요프로젝트 : 내일의 소리를 찾아서>를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우리 향토민요를 편하게 보고 듣고, 쉽게 따라 부를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 전통 소리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모든 시민이 흥겹게 즐길 수 있는 ‘소리자료’를 계속해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