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자인재단,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전시 NFT 무료 에어드롭 배포
상태바
서울디자인재단,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전시 NFT 무료 에어드롭 배포
  • 안청헌 기자
  • 승인 2024.01.03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갑진년 새해를 맞아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경돈, 이하 재단)은 3일(수)부터 <DDP45133> 전시 NFT의 무료 에어드롭(3천 개) 배포 및 스페셜 아트워크(11종)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서울시)DDP 45133 전시 구성(DDP 45133 방향을 담은 미디어아트가 20미터 벽면에 상영되며 첫 주인공 자하하디드의 스페셜 NFT를 만나볼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
(사진제공: 서울시)DDP 45133 전시 구성(DDP 45133 방향을 담은 미디어아트가 20미터 벽면에 상영되며 첫 주인공 자하하디드의 스페셜 NFT를 만나볼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어 있다.)

NFT는 그라운드엑스 NFT플랫폼, 클립드롭스 (klipdrops.com)를 통해 내려받거나 구입할 수 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이하 ‘DDP’) 공간이 프리츠커 건축상(Pritzker Architecture Prize)을 수상한 최초의 여성 건축가 ‘자하 하디드(Zaha Hadid)’의 12개 유작과 함께 AI로 결합돼 새로운 아트워크로 탄생, 시민에게 공개된다.

스페셜 아트워크 NFT는 개당 3만원으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건축물의 AI 결합물을 소유하게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구입 직후부터 DDP 주요 전시․행사 입장권 및 DDP 디자인스토어 10% 할인 등을 받을 수 있다. 

재단은 NFT 판매 수익금을 월드비전에 기부, 기후변화․전쟁․지진 등으로 고통받는 세계인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에어드롭(AirDrop)은 NFT 플랫폼에서 사용자에게 NFT를 무료로 나눠 주는 것을 의미하며, 최근에는 기업 마케팅이나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데 활용되고 있다.

지난달 ‘예술과 기술로 하나 되는 스페이스’라는 슬로건으로 발행을 시작한 <DDP45133> 에어드롭 1차분 3천 개는 3일 만에 소진됐으며, 스페셜 NFT 또한 꾸준하게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재단은 새해 맞이 이벤트로 2차 무료 에어드롭 3천 개와 11개 작품을 새롭게 발행하며, 오는 15일(월)에도 11개 작품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자하 하디드 아키텍츠(Zaha Hadid Architects) 대표 패트릭 슈마허는 “이번 스페셜 NFT 2차 발행은 도전과 혁신의 아이콘 ‘자하 하디드’의 세계적 건축물과 AI가 결합돼 새로운 소재․디자인․공간으로 연출되는 의미 있는 사례”라며 “‘디지털 트윈’ 가상세계 속에 구현된 NFT를 통해 무한한 상상과 혁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에 발행되는 자하 하디드의 12개 건축물은 지난달 1차 발행된 DDP 스페셜 NFT에 담긴 건축물 이미지에 AI 모델을 입혀 상상의 공간으로 새롭게 연출됐다.

DDP와 AI로 결합된 건축물(NFT)은 비트라소방서(독일), 도미니언 타워(러시아), 갤럭시 소호(중국), 파에노과학센터(독일), 헤이다르 알리에프 센터(아제르바이잔), BMW 공장 센트럴빌딩(독일), 인피니투스 플라자(중국), BEEAH 그룹 본사(아랍에미리트) 등이 있다.

한편 지난달 21일(목)부터는 새롭게 오픈한 DDP 디자인랩 3층에서<DDP45133> 전시가 이뤄지고 있다. 재단은 세계적인 작가와 매년 스페셜 NFT를 발행하는 한편 DDP 외장패널을 ‘디지털 캔버스화’하여 다양한 작품을 계속 선보여 나갈 계획이다.
 
전시 주제 <DDP45133>는 DDP 건축물을 둘러싼 45,133개의 알루미늄 패널을 의미하는 것으로, 도심에 착륙한 ‘우주선’ 같아 보이는 건축물에서 착안하여 ‘우주’를 표현한 미디어아트를 선보인다. 

<DDP45133> 전시를 통해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디지털 트윈’과 예술과 기술이 결합된 미래 지향적 경험을 전달할 예정이다.

서울디자인재단 이경돈 대표이사는 “<DDP45133>은 디자인과 기술을 융합해 시민과 함께 인류애를 실천하는 가치사업 중의 하나”라며 “시민에게는 새로운 유형의 가치를 전달하고, 창작자에게는 가상의 캔버스를 제공함으로써 DDP를 매개로 세계인과 소통․교류하는 기회를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