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문화체육관광부 |
[세종=글로벌뉴스통신] 6월 30일(화)까지 제안서 접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2월 27일(금), 신규 복합리조트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한 콘셉트 제안 요청(RFC, Request For Concepts)을 공고했다.
콘셉트 제안 요청(RFC)은 조성사업에 대한 공식적인 사업계획서 제출 요청(RFP, Request For Proposals)에 앞서, 다양한 지역에서의 투자 수요를 확인하고 잠재적인 투자자들로부터 투자 규모, 개발 콘셉트, 시설 내용, 추진 일정 등, 투자 계획의 전반적인 사항을 제출받아, 정부의 복합리조트 개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절차다. 정부는 콘셉트 제안 요청(RFC)을 통해 제안된 개발 콘셉트 등의 내용을 참고하여, 향후 사업계획서 제출 요청(RFP) 단계에서 공고될 복합리조트 개발 대상 지역, 시설요건 기준 등을 설정하게 된다.
이번 공고의 주요 내용은 콘셉트 제안 요청(RFC)의 목적과 궁극적으로 기대하는 결과, 사업자의 준수 사항, 제안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제출 기한(6월 30일 오후 6시) 등에 대한 안내다. 특히, 콘셉트 제안 요청(RFC)에 응하는 제안서에는 복합리조트의 목표시장 분석, 도입기능 및 시설 등의 프로그램 콘셉트, 시설 배치 및 건축 디자인, 제공하고자 하는 카지노 게임기구의 규모, 사업추진 일정, 투자계획 및 재원 조달 방안, 사업타당성 분석, 복합리조트의 개발효과, 회사 프로필 및 정보 등을 담도록 했으며, 성공적인 복합리조트의 개발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안 등을 포함하여 제출할 수 있도록 했다.
제안된 지역 내에서 최종 사업 대상지가 결정되며, 정부정책에 대한 기여를 고려하여, 콘셉트 제안 요청(RFC)에 응한 제안자에게는 사업자 선정 과정 전반에서 일정한 혜택이 부여된다는 점에서, 이번 콘셉트 요청 참여는 의미가 있다. 문체부는 접수된 제안서에 대한 면밀한 검토·평가 후, 개소 수와 대상 지역, 시설기준 등 세부적인 허가 조건을 확정하고, 하반기에 사업계획서 제출 요청(RFP) 공고를 통해 최종사업자 선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신규 복합리조트 조성과 관련하여 콘셉트 제안 요청(RFC)과 사업계획서 제출 요청(RFP) 등의 단계적인 절차를 거침으로써, 정부의 구상과 산업 현장의 요구가 서로 조화를 이루어 매력적인 관광콘텐츠를 확충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새롭게 개발, 조성되는 테마리조트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강조했다.
신규 복합리조트 조성사업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14. 2. 25.) 및 제1차 규제개혁장관회의(‘14. 3. 20.)에 따라 올해 1월 19일에 있었던 ‘제7차 투자활성화 대책’ 발표의 후속조치로서, 매력적인 관광콘텐츠를 확충하고 아시아 각국의 복합리조트 조성 경쟁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계획되었으며, 2월 26일(목)에 투자설명회를 마친 상태다.
관심 있는 기업들은 문체부 홈페이지(www.mcst.go.kr)의 ‘알림’ 게시판에서 공고문과 콘셉트 제안 요청(국문, 영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정보 확인 및 관련 문의 접수 등은 내주 초에 오픈될 복합리조트 추진단 홈페이지(www.IRkorea.or.kr)에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글로벌뉴스통신GN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