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의원, "최상목 경제부총리 후보자에 5호선 김포 연장" 촉구
상태바
김주영 의원, "최상목 경제부총리 후보자에 5호선 김포 연장" 촉구
  • 최광수 기자 drim00@hanmail.net
  • 승인 2023.12.19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사진
(사진)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사진

[국회=글로벌뉴스통신]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주영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시갑)이 19일(화) 열린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김포 교통 문제로 서울 5호선 김포 연장의 예타 면제 법안 통과 및 신속 추진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민생이 최우선”이라는 최상목 후보자에게 “교통 문제도 민생 문제”이며 “18일 월요일 아침 7시부터 김포골드라인이 열차 고장으로 운행 중단되어 교통지옥으로 두 분의 시민이 호흡곤란으로 쓰러져 119 구급대에 실려갔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목숨 걸고 출퇴근해야 하는 지역이 어디 있나? 대형참사가 예견되는 수준인데 정부와 대통령실의 대책은 대체 무엇인가?”라며 윤 정부 초대 경제수석 비서관이었던 최상목 후보자에게 따졌다. 

이어 김 의원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1년 6개월이 되었는데, 거의 1년간 5호선 연장 노선 합의가 미뤄졌다. 지자체 탓만 할 거면 정부는 왜 있고, 대광위는 왜 있나? 이러니 정부가 김포 교통 문제에 진정성이 없다고밖엔 볼 수 없다”며 “기재부도 사회적 재난 상황임을 인지하고, 예타 면제 후 최단시간 건설을 위해 기본계획 수립과 실시설계를 동시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최상목 후보자는 “기회가 주어지면 앞으로 살펴보겠다”라며 “5호선 신속 추진 방안에 대해 의원님과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겠다”고 대답했다.

김 의원은 김상훈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에게 ‘5호선 예타 면제 법안(국가재정법 일부개정안, 김주영 의원 대표발의)’의 기재위 전체회의 안건 상정 또한 강력하게 촉구했다. 지난달 더불어민주당이 당론으로 채택하고 경제재정소위에서 단독으로 통과시켰으나, 국민의힘의 어깃장으로 안건 상정조차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