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박물관 2024년 용의 해 테마전시 ‘용오름’ 개최
상태바
울산박물관 2024년 용의 해 테마전시 ‘용오름’ 개최
  • 김금만 기자
  • 승인 2023.12.18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글로벌뉴스통신] 울산박물관은 오는 2024년 갑진년 용의 해를 맞이하여 12월 19일부터 2024년 2월 25일까지 기획전시실Ⅱ에서 주제(테마)전시 ‘용오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우리 문화와 울산 역사 속에 깃들어 있는 용에 대해 살펴본다.

전시 내용은 ▲위엄, 나의 힘을 보거라 ▲기우, 비를 내려주겠노라 ▲벽사, 악귀를 물리치리니 ▲호법, 불법을 지키다 ▲운룡, 구름이 나를 감싸는구나로 구성되어 있다.

‘위엄, 나의 힘을 보거라’는 왕과 권력을 상징하는 용에 대해 살펴본다. ‘기우, 비를 내려주겠노라’는 풍년과 풍어를 바라는 선조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벽사, 악귀를 물리치리니’는 나쁜 기운을 막고 좋은 기운을 준다는 용의 의미를 살펴본다. ‘호법, 불법을 지키다’는 용과 관련한 사찰 설화에 대해 알아보고, ‘운룡, 구름이 나를 감싸는구나’는 구름과 용이 함께 그려진 의미와 관련 유물을 볼 수 있다.

울산박물관 관계자는 “특히 내년은 창조와 희망을 상징하는 청룡의 해로서 권위 있는 용에 의미를 부여하여 바라던 것들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했던 옛 사람들의 마음처럼, 울산시민들이 용의 해에 원하는 것을 모두 이루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박물관은 울산에서 생산되는 소금과 설탕을 주제로 제2차 특별기획전 ‘단짠단짠, 울산이 소금과 설탕’(오는 2024년 3월 3일까지)을 운영하고 있다.

상설전시실인 역사실도 개편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시민들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용오름 전시유물
(사진제공: 울산광역시) 용오름 전시유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