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충남도지사, 손싸이 시판돈 라오스 총리 접견
상태바
김태흠 충남도지사, 손싸이 시판돈 라오스 총리 접견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3.12.08 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충남도) 왼쪽부터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손싸이 시판돈 라오스  총리
(사진제공:충남도) 왼쪽부터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손싸이 시판돈 라오스  총리

[충남=글로벌뉴스통신]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라오스 행정수반을 만나 농업과 경제, 관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넓혀 나아가자는데 뜻을 함께 했다.

해외 중앙·지방정부와의 교류·협력 확대 등을 위해 동남아를 출장 중인 김 지사는 라오스 노동사회복지부 장관의 초청에 따라 라오스를 방문, 7일(목) 손싸이 시판돈 총리를 접견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와 손싸이 시판돈 총리는 먼저 충남도에 파견된 라오스 계절노동자를 꺼내들었다. 김 지사는 “올해 라오스 계절노동자 118명이 왔는데, 내년에는 500명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지사와 손싸이 시판돈 총리는 또 탄소중립과 연계한 스마트팜에 관해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다.

김 지사는 최근 참가한 제28회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를 언급하며 “COP에서 메탄가스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국제적인 탄소중립 추진 과정에서 라오스도 대비해야 한다.”라며 스마트팜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라오스에서도 이 같은 농업과 축산 모델이 필요하다. 많은 도움 주겠다.”라며 준비해온 자료를 총리에게 직접 전달했다.

이에 대해 손싸이 시판돈 총리는 “농업의 방향성 제시에 대해 감사하다.”는 뜻을 전한 뒤 “조성 중인 산업단지 등에 스마트팜을 설치할 수 있을 것이다.”라며 실무자들 간 검토를 우선 추진하자고 화답했다.

손싸이 시판돈 총리는 이와 함께 충남도가 구급차와 컴퓨터, 책걸상, 화재경보기 등을 기증한 점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