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지혜로운 삶을 위한 웰다잉(well-dying) 교육
상태바
부산 기장군, 지혜로운 삶을 위한 웰다잉(well-dying) 교육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3.08.02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기장군) 웰다잉을 위한 교육 진행
(사진제공:기장군) 웰다잉을 위한 교육 진행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 기장군(군수 정종복)은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최진호)에서 지난 7월 10일부터 8월 1일까지 4주간 지혜로운 삶을 위한 웰다잉 교육(well-dying) 교육프로그램인 ‘아름다운 나의 인생’을 진행했다고 2일(수)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고령화 시대에 노후 준비의 일환으로 죽음의 과정과 주요 결정 사안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참가자들이 보다 지혜로운 노년의 삶을 영위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관읍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과 참여를 희망하는 중장년 등 30명을 대상으로 부산시 호스피스완화케어센터와 연계하여 정관읍교육행복센터 3층 회의실에서 매주 2회씩 진행됐다.

‘내 생각대로 사(死)는 법’을 주제로 ‘웰다잉’교육으로의 초대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 ▲죽음과 관련된 법률적 문제 ▲연명의료결정법 등을 내용으로 대동대학교 간호학부 김소영 교수의 심도 있는 강의가 진행됐으며, ▲천연제품 만들기와 ▲다육식물 키우기 ▲디저트 만들기 등 취미활동 프로그램도 제공됐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죽음을 미리 준비하여 남겨진 가족에게 나의 죽음에 대한 생각과 유언을 정리하며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인해 가족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배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최진호 정관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웰다잉 교육은 죽음에 대해 생전에 생각하고 준비함으로써 남은 노후를 더욱더 잘 보낼 수 있게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러한 다각도의 복지 프로그램이 지역 사회에 확산되어 어르신들의 노후 준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