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지사, 분재산업 현장서 "숲 속의 전남" 구상!!
상태바
이낙연 지사, 분재산업 현장서 "숲 속의 전남" 구상!!
  • 임호산 기자
  • 승인 2014.12.26 0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안 분재공원, 무안 해제분재원 방문해 현장 목소리 청취-

   
▲ (사진제공:신안군청) 분재공원
【전남=글로벌뉴스통신】이낙연 전라남도지사는 12.25일 신안 압해 '분재공원'과 무안 해제 '해제분재원'을 잇따라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지역 분재산업의 발전과 맥을 잇기 위해 노력하는 분재인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의견을 들었다.

이 지사는 신안 분재공원에서 “아름답고 자연미가 넘치는 가고 싶은 섬을 만들어야 한다”며 “분재나 나무는 시간이 지날수록 자원 가치가 높아지고 관광자원으로까지 활용되기 때문에 나무를 장기적 관점에서 많이 심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 분재대부 고(故) 문형열 씨가 60여년간 가꿔온 가업을 물려받아 분재를 생산하고 있는 ‘해제분재원’ 문치호 대표를 만나 “분재산업의 저변 확대를 위해 공모전․전시회를 다양한 방법으로 개최하는 등 행정에서도 분재산업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 개장한 신안 분재공원에는 분재 2천여 점, 쇼나조각작품 312점, 야생화 110종, 6만여 그루를 전시하고 있다. 한 해 동안 12만여 관광객이 찾아오는 관광 명소로 성장했으며, 겨울 눈 속에서도 피어나는 애기동백이 만발해 관광객들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문 대표는 지난 4월 선친의 뜻에 따라 분재와 정원수 610여점과 책자․분재용품 등 880점의 소장품을 무안군에 기증해 분재가 주는 아름다움과 힐링의 가치를 지역 주민과 함께 나누고 있다.

전국 분재 생산량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전남은 무안지역 농가를 중심으로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EU․일본․중국 등에 수출을 확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전라남도는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분재산업의 발전을 위해 중․저가 상품의 개발과 보급, 분재대전 등을 통한 대중화로 산업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민선 6기 전라남도 명품브랜드 시책인 '숲속의 전남'만들기에 분재산업을 포함해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