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광명동 복지사례관리 거점센터 보고회 개최
상태바
광명시, 광명동 복지사례관리 거점센터 보고회 개최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4.12.25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제공:광명시청)광명동 복지사례관리 거점센터 성과보고회
 【광명=글로벌뉴스통신】광명시(시장 양기대)는 내년 7월부터는 광명동에 이어 철산동, 하안·소하동에 복지사례관리거점센터를 설치 운영하는 등 본격적으로 복지사례관리라는 전문복지서비스를 확대한다.

 시는 지난 22일 광명5동 주민센터 회의실에서 나상성 광명시의장, 정대운 도의원, 김희연 경기개발연구원 박사, 조현순 경인여대 교수, 경기도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10월부터 시범 운영한 광명동 복지사례관리거점센터 성과보고회를 개최하여 참석자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았다.
 
이전에 시의 무한돌봄센터 중심으로 추진했던 사례관리 업무를 동 복지 기능 강화 차원에서 복지공무원과 사례관리사를 거점동인 광명5동 주민센터로 전진 배치하여 거점 복지관인 광명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광명․학온권역’ 7개동(광명2동~7동, 학온동)을 거점별 민․관 통합사례관리체제로 3개월간 시범운영하여 그동안 53회 1314명에게 사업에 대한 순회설명회를 개최했다. 또한 115개 협력기관을 발굴하는 등 시범사업 전 실적보다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사례의뢰 실적이 314% 증가했고, 자원연계 실적이 134% 증가했다.

 이날 성과보고회에 참석한 양기대 광명시장은 총평을 통해 “그동안 전국에서 최초로 시행해오던 복지동(洞) 사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갖고 있는 가구에 대한 복지서비스․일자리․방문간호․법률상담 등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 지원하는 맞춤형 통합사례관리를 활성화하기 위해 복지사례관리거점센터를 시범으로 운영해 왔다”며 “위기에 처한 가정에 민․관이 협력하여 생계․의료․교육․취업 등을 지원하고 동시에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을 통해 각각의 상황에 맞는 맞춤 서비스로 위기상황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질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또한 “내년 7월부터 철산 거점동, 하안·소하 거점동으로 확대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명시의 복지사례관리거점센터는 민․관의 지역자원을 적극 활용하고 현장중심의 통합사례관리를 강화하여 낮은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고 복지사각 지대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