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행복한 노후 생활 위한 노인일자리 마련, 5325명 활동 시작
상태바
시흥시, 행복한 노후 생활 위한 노인일자리 마련, 5325명 활동 시작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3.02.20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시흥시)시흥시, 행복한 노후 생활 위한 노인일자리 마련, 5325명 활동 시작
(사진제공:시흥시)시흥시, 행복한 노후 생활 위한 노인일자리 마련, 5325명 활동 시작

[시흥=글로벌뉴스통신]시흥시는 어르신의 소득 보전과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 영위를 위해 공익활동, 사회 서비스, 취업 알선 등 다양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시흥시가 마련한 노인일자리 참여 인원은 총 5,325명으로 지난해보다 300명이 증원됐다.

사업 유형은 봉사활동 성격의 공익 활동형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 서비스형 소규모 매장 운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시장형 업무 능력이 있는 어르신에게 일자리를 연계하는 취업 알선형으로 구분된다.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5곳은 노인일자리 참여자를 대상으로 활동에 필요한 소양, 안전수칙에 관한 교육과 사업별 직무수행을 위한 교육을 2월부터 전개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주요 사업은 GS시니어동행편의점, 실버카페 운영, 국토안전관리원과 협업해 소규모 취약시설 안전을 진단하는 시니어안전관리지원 활동 사업 등으로 총 70개의 사업이 마련돼 있다.

또한, 베이비붐 세대의 사회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전문경력을 보유한 노인세대의 일자리를 발굴하는 등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고령사회로의 빠른 진입으로 노인일자리의 중요성과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는 만큼, 어르신의 안전을 최우선해 사업을 추진하고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