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자산운용, 1호 공모펀드로 손익차등 효과 펀드 출시
상태바
VIP자산운용, 1호 공모펀드로 손익차등 효과 펀드 출시
  • 백희영 기자
  • 승인 2023.01.31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VIP자산운용이 1호 공모 펀드로 투자자를 우선한 새로운 구조의 펀드를 출시한다.  

20년간 사모펀드와 일임을 통해 자산가들의 사랑을 받아온 VIP자산운용이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한 첫 펀드를 출시한다.

국내 가치투자를 대표하는 최준철, 김민국이 이끄는 VIP자산운용은 꾸준한 장기성과를 자랑하지만 최저가입금액 5억원 등 높은 진입장벽 탓에 소액투자자가 접근하기 어려웠다.

이를 극복하고자 VIP자산운용은 2월 13일 최소가입금액 제한을 없애고 300억원 한정판이기 때문에 오히려 최대가입금액을 3억원으로 제한한 1호 공모펀드를 출시할 계획이다.

VIP의 첫 번째 공모펀드라는 의미의 “VIP The First 펀드”는 이익은 고객이 먼저(you First), 손해는 VIP가 먼저(me First) 보는 손익차등 기능의 펀드다. 손실 발생시 원본의 10% 한도까지 VIP 자기자본이 손실을 먼저 인식하기 때문에 고객 수익은 유지되는 효과가 있으며, 반대로 이익발생 시 고객이 15% 수익이 날 때까지 VIP는 수익을 인식하지 않는다. 

종전 손익차등 기능이 탑재된 공모펀드로는 2021년 정부가 출시한 국민참여형 뉴딜펀드가 유일했다. 법적으로 손익차등형 공모펀드를 설정할 수 없는 탓에 VIP자산운용은 사모子펀드 7개(펀드매니저 : 최준철, 김민국 등)를 손익차등형으로 구성하되, 해당 사모펀드들을 균등비중으로 투자하는 사모재간접공모펀드를 고안해 공모펀드임에도 손익차등 효과를 구현해냈다. 민간 공모펀드로는 최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