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희용 의원, 국립장애인도서관 건립 연구용역 예산 확보
상태바
정희용 의원, 국립장애인도서관 건립 연구용역 예산 확보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3.01.1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정희용 의원실)한국장애인연맹 감사패 수여(2)
(사진제공:정희용 의원실)한국장애인연맹 감사패 수여(2)

[국회=글로벌뉴스통신]국민의힘 정희용 의원(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은 2023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중앙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국립장애인도서관 독립청사 건립을 위한 연구용역 예산 2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국립장애인도서관은 전국 장애인도서관의 구심점이지만, 협소한 이용 공간으로 인해 장애 유형별 이용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는 서비스가 제한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무장애 공간 개념 도입 이전 구축물로 시설 개보수만으로는 개선에 한계가 있다는 장애인단체 등의 의견이 있었다.

정희용 의원은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김영일 회장과의 면담을 통해 도서관 공간 확충이 장애인 정보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오랜 숙원사업임을 확인했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예산안등조정소위원회에서 기획재정부에 국립장애인도서관 독립청사 건립 필요성을 설명하고 관련 예산 편성을 요청했다. 정 의원이 예산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끈질기게 설득한 결과, 올해 도서관 건립을 위한 연구용역 예산 2억원이 신규 반영될 수 있었다.

국립장애인도서관 건립 연구용역을 통해 독립공간이 확보된다면, 장애인 정보생활문화 허브로써 장애인의 이용 편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한국장애인연맹과 국립장애인도서관(원장 원종필)은 장애인의 정보 격차 해소 및 정보접근권 확대를 위한 정희용 의원의 의정활동에 감사의 마음을 담아 11일 감사패를 전달하였다.

정희용 의원은 “장애 유형별 이용자 서비스 보장을 위해서는 국립장애인도서관 운영 및 여건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라면서, “장애인 등 약자에 대한 완전한 사회참여와 기회 평등 실현을 위한 의정활동은 국회의원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의무인데 감사패를 받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정 의원은 “앞으로도 국민들의 장애인 인식 개선에 기여하고 더 많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과 법안들을 발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희용 의원은 점자에 대한 국민인식 개선을 위해 11월 4일을 한글 점자의 날로 지정하는 점자법 개정안을 제1호 법안으로 제출하였으며, ▲점자형 선거공보 면수의 상한을 늘리는 공직선거법 개정안, ▲장애인 권리 보장을 강화하는 장애인복지법 개정안,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 모두 방송시청권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방송법 개정안 등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다수의 법안을 발의하였으며, 지난해 11월에는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로부터 감사패를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