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재정비
상태바
수원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 재정비
  • 송재우 기자
  • 승인 2022.12.3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글로벌뉴스통신] 수원시가 2016년에 수립한 ‘수원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기본계획’을 그동안 변화한 여건에 맞게 재정비했다.

변경된 리모델링 기본계획은 수원시 홈페이지(https://www.suwon.go.kr) ‘공고/고시/입법예고’ 게시판 등에 고시했다.

수원시는 노후 공동주택에 대한 리모델링으로 인한 도시 과밀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공동주택 리모델링 계획을 재정비했다. 리모델링 대상 공동주택은 2025년 기준으로 준공 후 15년이 경과되는 총 449개 단지다.

유형별 수요예측 결과, 재건축은 117개 단지(2만 4626세대), ‘유지·관리형’은 162개 단지(6만 8522세대), ‘맞춤형’은 77개 단지(1만 1627세대), ‘세대수 증가형’은 93개 단지(8만 2155세대)로 분류했다.

변경된 기본계획에는 세대수 증가에 따른 상수·하수·공원·교통 등 기반 시설 검토 결과가 포함됐다. 리모델링의 일시 집중 등을 방지하기 위해 단계별 시행방안을 마련해 단계별 권역별 허용 총량을 제시했다. 초과할 경우 허용 총량 범위 내에서 심의에 따라 유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수원시는 공동주택 리모델링을 지원하기 위해 ‘수원시 공동주택 리모델링 운영기준’을 수립했다. 공공성 확보 기준에 따라 단지 내 주거환경, 주변 지역과의 관계성 등을 고려해 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쳐 전용면적 증가 범위를 결정하도록 했다.

지원 방안으로 ▲행정절차 간소화를 위한 통합·병합심의 운영 ▲리모델링 실무협의체 구성 ▲리모델링 지원센터 추진 등 행정적 지원과 ‘리모델링 관련 예산 확보’ 등 재정적 지원이 포함됐다.

수원시 관계자는 “리모델링 기본계획의 재정비로 노후 공동주택의 경관 개선 사업이 활성화될 것이다.”라며 “리모델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