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2022년 자살예방사업 콘퍼런스 개최
상태바
보건복지부․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2022년 자살예방사업 콘퍼런스 개최
  • 고재영 기자
  • 승인 2022.12.10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보건복지부․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2022년 자살예방사업 콘퍼런스 개최
(사진제공: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보건복지부․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2022년 자살예방사업 콘퍼런스 개최

[서울=글로벌뉴스통신]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이사장 황태연, 이하 “재단”)은 12월 8일(목)부터 9일(금)까지 이틀간 강릉 세인트존스호텔에서 2022년 자살예방사업 콘퍼런스(이하 “콘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자살예방의 통합적 접근과 활성화 전략”을 주제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전국 자살예방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 실무자 및 관련 전문가 등 약 300명이 참가한다. 콘퍼런스는 자살예방 주제발표, 세션Ⅰ, 세션Ⅱ, 자살예방사업 실무자 소진예방 특강으로 진행된다.

 자살예방 주제발표 시간에는 보건복지부가 “국가 자살예방 강화대책“에 대해 발표하고, 관련 전문가 및 현장 실무자와 함께 자살예방과 정신건강ㆍ복지ㆍ경제에 대해서 심도 있는 토론을 한다.

세션Ⅰ과 세션Ⅱ는 각각 3개의 하위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2022년 한 해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해 온 자살예방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자살예방사업 현안에 대한 논의를 통해 앞으로의 추진 전략을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콘퍼런스는 재단이 오는 12월 11일 특수법인으로의 전환에 맞추어 자살예방 중추기관으로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한 첫 행사로서 의미가 크다. 콘퍼런스는 공무원(보건복지부, 시ㆍ도 및 시ㆍ군ㆍ구, 경찰ㆍ소방 등), 자살예방센터 실무자, 관련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자살예방 관계자들이 함께 자리하여 자살예방에 관한 논의를 한 첫 번째 행사이다.

재단은 「자살예방법」제12조의4에 설립 및 운영 근거가 마련됨으로써, 앞으로 더욱 안정적이고 종합적인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 사업 추진이 가능해졌다.

보건복지부 곽숙영 정신건강정책관은 “재단의 법적 설립근거 마련으로 중앙정책 지원기구로서의 위상이 제고되고 역할이 더욱 강화되었다”라며,“정부도 범국민 생명존중문화 확산, 자살 고위험군 선제적 발굴·개입, 자살예방 전달체계 확대·개편, 제5차 기본계획에 청소년ㆍ청년 대상 맞춤형 대책 강화, 긴밀한 관계부처 협력체계 구축 등을 통해 자살예방 정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재단 황태연 이사장은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우리 사회의 희망찬 미래를 펼쳐나갈 중요한 업무를 수행하는 자살예방사업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한다”면서,“오늘 콘퍼런스를 통해 국가 자살예방 강화대책을 살펴보고, 자살예방과 정신건강ㆍ복지ㆍ경제 분야의 전문가와의 만남을 통해 협력과 공존의 전략을 마련하여, 보다 진일보한 자살예방 실행에 한 발 더 다가가고자 한다”고 말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