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도의원,학교 정수기 수질검사 항목 수정 요구
상태바
김성태 도의원,학교 정수기 수질검사 항목 수정 요구
  • 한월희 기자
  • 승인 2014.11.24 0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김성태 의원(광명4, 새정치연합)은 11월 24일(월) 경기도교육청 회의실에서 열린 2014년도 경기도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학교 정수기 수질검사 항목 수정을 요구했다.

 김 의원이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1차 부적합판정을 받은 정수기 수가 2013년 373대에서 2014년 168대로 급감했고 최종 부적합판정을 받은 정수기 수도 2013년 13대에서 2014년 4대로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김 의원은 “정수기 관리를 잘 해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하느냐”고 묻고 “부적합 정수기가 크게 줄어든 것은 수질검사 항목이 일반세균, 총대장균군에서 탁도, 총대장균군으로 올해부터 변경되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수차례 언론에 보도 된 바 학교 정수기에 대한 불신이 학부모와 학생 모두에게 팽배한 상태”이고“수질검사 직전에 고농도의 염소계 소독약을 타거나 아예 수돗물을 떠다가 검사하는 등 정수기 관리 전반에 부조리가 만연해있다”며 “정수기 관리 소홀로 인한 징계를 두려워하여 정수기 업체에 렌탈 등 관리비 명목으로 대당 연간 41만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도 학생 건강권이 침해되는 상황을 일선 학교는 방관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지탄했다.

 김성태 경기도의원은 “교육부의 지침 변경은 학생과 학부모를 우롱하는 처사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면서 “경기도는 당장 내년부터 일반세균검사를 다시 시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잔류염소에 대한 측정을 통해 과다한 소독제 투여를 방지해야 한다”며 “학생 건강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부분인 만큼 관련 항목 개정을 조속히 검토하고 필요하다면 조례 입법도 돕겠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올해 1월 일선 학교에 “정수기의 조사항목은 환경부가 제시하는 2개 항목(총대장균군, 탁도)을 적용하라”는 내용의 ‘학생건강증진 기본방향’을 하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