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대학생, 선별적 복지로 가야 76%
상태바
20대 대학생, 선별적 복지로 가야 76%
  • 권현중 기자
  • 승인 2014.11.13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대학생(1,014명) 대상으로 긴급 실시된 설문조사 결과 74%가 선별적 복지를, 26%가 보편적 복지를 선택했다.

민간연구기관인 국가경영전략연구원(원장: 최종찬)에서 지난 11,12일 전국의 대학생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설문조사에서 “복지 예산 집행시 어려운 계층에 우선적으로 지원하는 방식(선별적 복지)과 모든 계층에 동일하게 혜택을 주는 방식(보편적 복지) 중 어떤 방식이 맞다고 보십니까?”는 질문에 응답자의 74%가 선별적 복지를, 26%가 보편적 복지를 각각 선택했다.

“최근 무상복지로 인한 논란에 대해, 이제 증세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아니면 증세논의는 이르며 정부예산의 효율적 집행이 우선이라고 보십니까?” 라는 질문에는 증세논의 시작이 46%, 증세논의는 이르다. 라는 응답이 54% 였다. 이는 선별적 복지에는 동의하지만 증세에는 부담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만약 증세 논의(세금을 더 거둠)”를 시작한다면 어떤 방법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재산과 소득이 많은 계층에 부과하는 부유세를 도입해야 한다가 43%, 재벌 및 대기업이 내야 하는 법인세 인상이 42%, 모든 국민이 내고 있는 부가가치세와 소득세 인상은 12%에 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