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무역협정 활용을 위한 종합 정보 제공
상태바
자유무역협정 활용을 위한 종합 정보 제공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11.12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TA 무역리포트’발간

   
▲ (사진제공:관세청)
관세청은 우리나라의 자유무역협정(이하 FTA) 이행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2014년도 3분기 ‘FTA 무역 리포트’(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자는 우리 기업이 FTA를 보다 쉽게 활용하여 수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전체 FTA 교역량 추이 및 수출입활용률에 관한 통계, 협정별,산업별 FTA 무역 동향을 심층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한 시사점 및 활용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호는 한국-호주 FTA 발효를 앞두고,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 영국 연방 3개국과의 FTA 추진에 따른 기업의 FTA 활용방안’을 수록했다.

또, ‘한-아세안 FTA 활용실태와 시사점’을 주제로, 한국-아세안 FTA 교역현황,국가별 활용실태 및 저조한 FTA 활용률의 원인 등에 대해 다각도로 분석했다.

산업별로는, 외식업체 및 커피전문점의 증가 등 최근 국내 소비유형 변화에 따라, 커피, 빵, 주류 등 ‘우리나라 가공식품의 수입동향’을 심층 분석했다.

‘품목분류 특집’편에서는 ‘원산지증명서상의 품목분류 정확성 제고방안’ 연구보고서를 수록해, 그동안 기업이 세관에 인증을 신청할 때, 오류가 빈번했던 품목분류 사례를 분석,제공하여 기업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관세청은 이 책자를 각 대학교 및 특수학교와 수출입기업 및 관련 기관에 배포하고, FTA포털에도 전자책(e-book) 형태로 등재할 예정이다.

또, 앞으로도 분기별로 책자를 발간하여 기업에게 유용한 자유무역협정 활용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