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 개관
상태바
부산시,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 개관
  • 이상철 기자
  • 승인 2022.07.07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청년창업허브 전경
(사진제공:부산시) 부산청년창업허브 전경

[부산=글로벌뉴스통신]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6일(수) 오후 2시 연제구 (구)동남지방통계청에서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 개관식을 개최했다.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는 지난 2020년 기획재정부의 ‘혁신도시별 이전공공기관 연계 10대 협업사업’에 선정되어 건립이 추진됐다.

총사업비 42억 원(전액 국비)을 투입, 기존 (구)동남지방통계청을 리모델링하여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연면적 2,050.18㎡)로 올해 4월 준공을 마무리하고 지난달에는 입주기업 선정까지 완료됐다. 지하 1층부터 지상 1층까지는 ‘ICT이노베이션스퀘어센터’의 협업 공간으로 ▲교육장 ▲북카페 ▲회의실 ▲테스트베드 실 ▲전시 공간 ▲개발실 등이 있고, 지상 2층부터는 정보통신기술 기업이 입주해 있다.

앞으로 시는 협업 공간에서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총사업비 130억 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사업’은 2020년부터 2023년까지 부·울·경 지역에 매년 1천여 명 이상의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실무형 전문 인재양성 교육, 세미나, 멘토링, 사업화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부산 722명을 포함해 전체 2,129명을 교육했으며, 이번 부산청년창업허브 조성으로 그간 센텀벤처타운에서만 이루어지던 교육, 개발지원 등이 동시에 이뤄지게 됐다. 그리고 현재 ‘ICT NewWorkSpace’에 입주해 있는 기업은 ㈜하스, 노마드랩, 베스핀글로벌테크센터㈜ 등 9개 사이다. 특히 3층과 4층을 모두 사용하는 베스핀글로벌테크센터㈜는 지역 정보기술(IT) 인재 양성을 위해 전문강사, 프로그램 지원 및 채용 연계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인 베스핀글로벌의 부산 법인이다.

이렇듯 ‘ICT NewWorkSpace’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곳이며, 청년이 모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등 상호 정보가 교류되어 취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지원의 협업 공간으로 활용되는 등 청년들이 일하기에 좋은 인프라를 제공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청년창업허브 ‘ICT NewWorkSpace’가 ICT산업육성 전초기지로 교육에서 창업, 스케일업까지 한 건물에서 가능하고 인근 청년행복주택까지 있어 15분 생활권의 좋은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며, “청년들이 머물고 싶은 부산을 만들기 위해 공공기관 연계 협업뿐만 아니라 민·관·전문가그룹이 함께하는 창업 공간을 지속적으로 조성하여 글로벌 창업 중심도시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