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정당‧정치개혁공동행동, 각 시‧도 선거구획정위 문제 제기
상태바
진보정당‧정치개혁공동행동, 각 시‧도 선거구획정위 문제 제기
  • 주성민 기자
  • 승인 2022.04.26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
(사진:글로벌뉴스통신DB) 이은주 정의당 국회의원.

[국회=글로벌뉴스통신] 정의당 이은주 국회의원(정의당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이 4월 26일(화) 오전 11시 국회 소통관에서 기본소득당, 노동당, 녹색당, 진보당, 정치개혁공동행동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정치개혁 합의정신을 무시하고 2인 선거구 위주로 기초의회 선거구를 획정하고 있는 선거구획정위와 시‧도의회, 거대양당을 규탄했다.

지난 4월 15일에 통과된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광역의회 선거구획정안 뿐만 아니라 기초의회 중대선거구제 확대 시범실시 및 선거구쪼개기 조항 삭제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정치개혁을 위한 여야 합의가 지방의회의 비례성을 높이기 위한 것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각 시‧도에 설치된 선거구획정위는 이러한 여야합의 정신을 고려하지 않은 채 2인 선거구위주의 기초의회 선거구획정안을 시‧도의회에 제출하고 있다. 또한 4인 선거구가 포함되어 제출된 획정안의 경우 모두 2인 선거구로 쪼개겠다는 시‧도의회의 움직임이 각 지역에서 포착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움직임 뒤에는 시‧도의회를 장악하고 있는 거대양당 시‧도당의 입장이 있음이 함께 확인되고 있다.

이에 진보정당들과 정치개혁공동행동은 기자회견을 통해 정치개혁을 위한 여야합의를 무시한 선거구획정위와 시‧도의회, 거대양당을 강력히 규탄하고, 여야합의를 존중한 기초의회 선거구획정안 제출 및 3~4인 선거구 중심의 선거구획정으로 지방의회 비례성을 높일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