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괴정 민간재개발 사업 추진과정에서 정치권과 갈등
상태바
부산 괴정 민간재개발 사업 추진과정에서 정치권과 갈등
  • 김외득 기자
  • 승인 2021.12.09 0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사하구 괴정5구역에서 추진 중인 민간재개발 사업이 지역 정치권과의 갈등으로 치닫고 있어 관심
▲ 사진 : 7일 부산시청 시민광장에서 집회 하고 있는 사하구 괴정5구역 조합원들
▲ 사진 : 7일 부산시청 시민광장에서 집회 하고 있는 사하구 괴정5구역 조합원들

부산:글로벌뉴스통신전국 최초 주민자치형 마을로 선정돼 지난달 13일 관리처분계획을 수립한 사하구 괴정5구역 재개발 조합원들이 7일 오전 11시 부산시청 시민광장에서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을 규탄한다며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400여 명의 조합원들이 참석해 지역 의원이 원주민들을 도와주지 못할망정 방해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에 참석한 조합원은 재개발을 위해서는 주민 동의서 뿐 아니라 경관 심의 등 용역비가 수백억원이 드는데, 그 모든 과정을 원주민과 조합장이 힘을 합쳐 이뤄낸 것이라며 지역구 의원이나 사하구청은 지원을 해 주기는 커녕 오히려 시비를 걸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조합원은 현직 국회의원이 사하구청이나 국토부에 압박을 하는 모양새라며 국회의원은 입법기관이지 행정기관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일반 재개발과 달리 돈 없어 쫒겨나는 사람 한 명 없이 원주민이 재정착할 수 있고 세들어서 장사하는 사람도 다시 정착할 수 있는 구조로 전국적 모범 사례라는 주장하며 “50년 만에 사하 원주민이 잘살아 보려는데 최인호 의원은 제발 방해마라고 원성을 보였다.

이날 집회와 관련해 민주당 최인호 의원 측은 괴정5구역 조합원들게 드리는 호소문에서 최근 괴정5구역 조합장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수백억에 이를 수 있는 조합장의 상여금에 반대하는 것이고, 관리처분 인가 전 50억원을 미리 지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국토부의 의견에 동의하며 국토부도 그러한 과다한 상여금을 주는 관리처분 총회는 인정할 수 없다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다고 밝히고 있다.

사하구청 관계자는 아직 괴정5구역의 관리처분 인가가 접수되지 않은 상황이라 자세히 말씀드릴 수 없다법률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사하구 괴정5구역 조합원들은 릴레이 항의 집회를 열 것이라고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