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글로벌뉴스통신]경주시의회(의장 서호대)는 6월 2일(수) 의회 본회의장에서 22일간의 일정으로 제260회 경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했다.
이번 정례회는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휴회기간 중 상임위원회 및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행정사무감사위원회의 활동이 있고, 제2차 본회의에서는 조례안 및 일반안건 심의,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심의, 시정질문, 제3차 본회의에서는 시정질문, 기타 안건을 처리하고 22일간의 정례회를 마치게 된다.
1차 본회의에는 먼저 김수광 의원의 ‘공동주택의 관리와 주차난 해소’에 관한 5분 자유발언을 시작으로 2021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절의 건, 경주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경주시 학교급식지원심의원회 등 위원추천의 건, 휴회의 건으로 진행된다.
3일부터 8일까지 휴회 중에는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으로 조례안 및 일반안건 심사,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을 심사한다.
또한 9일부터 17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본청 및 사업소 및 감포읍, 외동읍, 산내면, 서면, 현곡면, 강동면, 중부동, 성건동, 월성동, 선도동, 용강동, 보덕동 등 12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2021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18일부터 21까지는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현장방문을 실시할 예정이다.
6월 22일(화) 제2차 본회의에서는 조례안 및 일반안건 심의와 시정질문,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을 심의하고, 23일(수) 제3차 본회의에서는 시절질문과 기타안건 등을 처리 한다.
이번 제1차 정례회에 상정된 안건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2020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경주시 영유아 장난감도서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주시 공직자윤리위원회 조례 안, 경주시 리․통반장의 임무와 실비변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주시 시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주시 시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주시 수입증지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경주시 제증명 등 수수료징수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경주시 스마트도시 조성 및 운영 조례안, 경주시 지역정보화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경주시 노인․장애인 보호구역 지정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 경주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일부개정조례안, 경주시 택지개발에 따른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비용 산정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경주시 폐기물 관리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과 집합금지 유흥시설의 재산세 중과분 감면 동의(안) 등이 있다.
서호대 경주시의회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호국보훈의 달인 6월을 맞이하여 나라와 민족을 위해 온 몸을 다 바치신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의 고귀한 희생을 잊지 말고, 사랑하는 가족을 조국에 바치고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보내오신 유가족 여러분께도 깊은 존경과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며,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행정 전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내실 있고 미래 지향적인 감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주시고, 특히 2020년도 결산검사에서는 예산이 당초 목적에 맞게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집행되었는지 꼼꼼히 점검하여 결산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앞으로 예산편성과 집행과정에서 반드시 개선될 수 있도록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