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2021년 생생문화재사업 성황리 개최
상태바
영천시 2021년 생생문화재사업 성황리 개최
  • 최원섭 기자
  • 승인 2021.06.01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제비 풍년기원 모내기, 조양각 풍류산책

[영천=글로벌뉴스통신]지난 29일 영천시 별별곳간 사회적협동조합(대표 권영희)은 도남동 소재 보물517호 영천 청제비와 창구동 조양각 일대에서 2021년 생생문화재사업 ‘청제비, 풍년을 기원하다’와 ‘조양각 풍류산책’을 진행해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생생문화재사업은 문화재청 지역문화재 활용사업 중 하나이며, 우리 고유의 역사와 문화, 전통을 누구나 쉽게 배우고 즐길 수 있도록 지역의 문화유산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와 의미를 담아낸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영천시는 이 사업에 2,100만원(총사업비 42%)을 지원하고 있다.

청제비 풍년기원 행사와 조양각 풍류산책은 영천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청제비 손모내기 체험과 조양각 미디어파사드 공연으로 시민과 관광객들이 참여해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사진제공:영천시) 2021년 생생문화재사업 ‘조양각, 풍류산책’ 현장
(사진제공:영천시) 2021년 생생문화재사업 ‘조양각, 풍류산책’ 현장

이날 청제비 풍년기원 행사는 신라시대부터 지금까지 지역에 소중한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청제(청못)와 청제비에 대한 의미와 이야기를 시작으로 청제(청못)의 물을 이용한 손모내기 체험을 하면서 영천 아리랑을 배워 부르며 흥을 돋우기도 했다.

그리고 저녁에는 영천 조양각을 배경으로 ‘조양각의 탄생’를 주제로 한 미디어파사드 영상(5분)이 김종은(원 무용단 대표) 무용수의 환상적인 독무와 함께 영상과 음악으로 표현됐다.

이어 ‘조양각의 역사와 문화’를 주제로 신병주 교수(건국대학교)의 역사·문화 강연을 통해 조양각의 의미를 새겨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마지막에는 영천 이언화무용단의 태평무 공연으로 흥을 더했다.

(사진제공:영천시) 2021년 생생문화재사업 ‘조양각, 풍류산책’
(사진제공:영천시) 2021년 생생문화재사업 ‘조양각, 풍류산책’

행사가 끝난 후 참여자들은 다 함께 쓰레기를 주우며 자연과 문화재를 보존하고 상생하는 삶에 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Ycat’s 탐험대 프로그램 참여자는 “영천 청제비에서 모내기 체험도 하고 조양각에서 멋진 공연과 문화강연을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고, 문화재 현장에서 이런 문화체험과 예술 공연들을 경험할 수 있어서 더더욱 기억에 남는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생생문화재 사업은 영천의 문화유산 조양각, 임고서원, 청제비 등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들을 시민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다. 우리 것에 대한 자긍심을 높여 갈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시민들이 문화생활을 누리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정성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영천시) 영천 청제비 사진 -보물 제 517호, 경상북도 영천시 도남동에 있는 신라시대의 농업수리관계비
(사진제공:영천시) 영천 청제비 사진 -보물 제 517호, 경상북도 영천시 도남동에 있는 신라시대의 농업수리관계비

별별곳간 사회적협동조합은 행사를 마무리하면서 앞으로 계속해서 영천 문화유산에 담긴 다양한 이야기와 의미를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별별곳간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진행하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은 별별곳간 사회적협동조합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