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하나원큐 애자일랩 11기' 선발
상태바
하나은행, '하나원큐 애자일랩 11기' 선발
  • 권혁중 기자
  • 승인 2021.04.26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스타트업 발굴ㆍ협업ㆍ육성 프로그램 「하나원큐 애자일랩11기」에 참여할 스타트업 16곳을 선발했다고 26일(월) 밝혔다.

하나원큐 애자일랩은 하나은행이 2015년 6월 설립한 이후 이번 11기까지 총 113개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며 다양한 협업 성공사례를 창출하고 있는 스타트업 멘토링 센터이다.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하나금융그룹 그룹사 전체 현업 부서들과의 사업화 협업, 직∙간접투자, 글로벌 진출 타진, 개별 사무공간 제공 등 광범위한 지원이 제공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선발 절차는 비대면 기반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11기 선발에는 전사적인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선발과 동시에 그룹사와 공동사업 추진이 가능하도록 전략적 협업에 중점을 두었다.

「하나원큐 애자일랩 11기」로 업무협약을 체결한 스타트업은 ▲ 올라핀테크(대표 김상수) ▲ 널리소프트(대표 천진혁) ▲ 씨즈데이터(대표 정승인) ▲ 포티투마루(대표 김동환) ▲ 두꺼비세상(대표 유광연) ▲ 빅테크플러스(대표 함배일) ▲ 데이터노우즈(대표 김기원) ▲ 스몰티켓(대표 김정은) ▲ 왓섭(대표 김준태) ▲ 이해라이프스타일(대표 김남석) ▲ 위펀(대표 김헌) ▲ 케어닥(대표 박재병) ▲ 유니메오(대표 장승익) ▲ 그레이드헬스체인(대표 이형주) ▲ 펫피플(공동대표 이원복, 최하연) ▲ 생활연구소(대표 연현주)등 16개 업체다. 

이 가운데 2개사는 지분투자가 결정되었으며, 하나은행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직되어 있는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하나원큐 애자일랩」에서의 투자뿐 아니라 하나금융그룹 계열사와 적극 연계하여 전방위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김경호 하나은행 미래금융본부장은 “스타트업들과 견고한 파트너쉽을 구축을 통해 서로 Win-Win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며 동반성장을 이뤄왔다”며,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 실천을 위해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과 적극적인 금융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원큐 애자일랩」으로 선발되어 사업연계 지원 및 투자를 받은 스타트업들은 빠르게 성장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올해 성과만 봐도 자란다(8기, 교육∙돌봄 매칭 플랫폼)는 최근 70억원의 후속투자를 유치하며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있으며, 쿼타랩(10기, 비상장회사 지분∙주주 관리 솔루션)은 미국 실리콘밸리 유명 엑셀러레이터인 ‘와이콤비네이터’ 등 국내외 투자자로부터 후속투자를 유치하고 아시아로 사업 확장하고 있다.

또한 마인즈랩(4기, 인공지능 플랫폼), 크라우드웍스(8기,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가공 및 생산 플랫폼)는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주식공개상장(IPO)을 추진 중에 있다.

               「하나원큐 애자일랩 11기」 참여 스타트업 명단

분야

기업명

보유기술 및 서비스 개요

핀테크

올라핀테크

온라인셀러 매출채권 선정산 솔루션

널리소프트

금융시스템 구축 및 세금신고 솔루션

씨즈데이터

금융데이터 가공/분석 및 신용평가모델 개발

인공지능

포티투마루

AI 기반 QA 및 TA 솔루션

프롭테크

두꺼비세상

부동산 직거래 및 중개 플랫폼

빅테크플러스

AI기반 개인 맞춤형 부동산 추천 서비스

데이터노우즈

빅데이터 기반 부동산 시세분석 솔루션

인슈어테크

스몰티켓

온디맨드 보험 솔루션 및 펫건강증진형 보험서비스

구독경제

왓섭

구독 서비스 통합 관리 솔루션

이해라이프

스타일

온라인 가구 구독 플랫폼

위펀

B2B 정기구독서비스

헬스케어

케어닥

요양시설 비교 및 간병인 매칭 플랫폼

유니메오

간병인 구인/구직 O2O 매칭 플랫폼

그레이드

헬스체인

건강등급 기반 금융혜택 솔루션

라이프

펫피플

반려동물 돌봄 및 교육 O2O매칭 플랫폼

생활연구소

홈클리닝 O2O매칭 플랫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