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환자안전 관리체계 구축팀 한시적 운영
상태바
심평원,환자안전 관리체계 구축팀 한시적 운영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4.06.17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은 지난 6월 9일(월)부터 의료의 질 향상과 비용의 적정성 보장을 위해 심평원의 기능과 역할을 중심으로 환자 안전문화 형성을 위한 ‘환자안전 관리체계 구축 TF팀’을 구성하여 12월까지 운영한다.

 ‘환자안전 관리체계 구축 TF팀’은 그간 심평원이 수행하여 온 심사․평가 업무의 축적된 다양한 환자안전 관리 노하우를 재정의하여 체계화하고, 의료의 질과 안전수준 제고를 위한 안전표준 재설정 등 제도적 장치 마련 및 관리 효율화 방안을 적극 검토․발굴할 예정이다.

 또한, 환자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의료기관에 대한 지원 방안 연구와 더불어 심평원의 정보인프라 활용을 통한 대국민 환자안전 향상을 위해 서비스를 강구할 계획이다.

 이번 TF팀은 전 국민의 진료정보를 이용한 환자안전에 필요한 예방․발견․대응 등 세 영역의 체계적인 접근을 통한 관리 및 새로운 안전관리 전략 수립을 위한 환자안전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박춘선 환자안전 관리체계 구축팀장은 “앞으로 지속적인 사전예측 및 사전·사후관리 방안 마련으로 환자안전 문화 정착을 위한 완충 역할을 할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환자안전(Patient Safety)이란?
   세계보건기구(WHO)는 ‘의료와 관련된 불필요한 위해의 위험을 최소한으로 낮추는 것’이라고 정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