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음식물쓰레기 감량경진대회
상태바
강동,음식물쓰레기 감량경진대회
  • 배점희 기자
  • 승인 2014.05.23 0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글로벌뉴스통신 DB)강동구청
강동구(구청장 권한대행 신용목)가 주민들의 자발적인 감량의식을 제고시키고, 음식물쓰레기의 원천적인 발생량을 줄이기 위하여 「음식물쓰레기 감량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단지별 종량제’는 공동주택(아파트)에서만 실시하고 있는 쓰레기 배출제도로, 공동주택 단지 내 음식물쓰레기 총 배출량에 대한 수수료를 세대별로 균등하게(1/n) 부과하는 종량제 방식이다.

  음식물쓰레기 경진대회에는 단지별 종량제를 시행하고 있는 공동주택 중 100세대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91개 공동주택이면 자동으로 참여되며, 총 4만9천세대가 해당된다.

  기간은 오는 6월부터 8월까지 총 3개월 동안이며, 지난 해 동일기간 배출량과 비교하여 쓰레기 감량율이 높은 단지를 우선 선정하는데, 단지별 세대수가 다르므로 평가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세대별로 묶어 (1,000세대 이상/400~999세대/100~399세대 등 3그룹으로 나눔) 평가하고, 감량율이 동일할 경우 세대수가 많은 단지를 선정한다.

  평가 후 10개 우수단지를 선정하고, 총 5백6십만원 상당의 음식물쓰레기 납부필증(총 120L)을 등수별로 배분하여 주민들이 부담해야 할 수수료를 덜어주는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며, 주민들은 구청 청소행정과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각 달마다 자신이 속한 공동주택과 다른 공동주택의 배출량이 어느 정도인지도 알아볼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음식물쓰레기를 연간 20%만 줄여도 온실가스 배출이 감소되어 소나무 3억 6천만 그루를 심는 효과가 있다. 관리사무소의 협조를 얻어 음식물쓰레기 감량경진대회 실시를 알리고, 주민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