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뉴타운 지구 지정 해제
상태바
부천시, 뉴타운 지구 지정 해제
  • 최단비 기자
  • 승인 2014.02.08 0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미·소사 지구 2월 행정예고 실시 후 7월 지구 해제 고시

   
▲ (사진제공-부천시청)김만수 부천시장 기자회견
김만수 부천시장은 지난 5일 기자회견을 열고 부천시의 뉴타운 지구 지정 해제를 발표했다.

김 시장은 “지금까지 상황을 볼 때 토지 등 소유자의 과도한 부담 으로 뉴타운 지구 지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어렵다고 판단한다”며 “원미·소사 뉴타운 지구는 2월 중 해제 행정예고를 거쳐, 오는 7월에 지구 해제를 고시하고, 고강지구는 올해 하반기에 해제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시의 뉴타운 추진지역은 원미·소사·고강 등 3개 지구 총 49개 구역이다. 2014년 2월 현재 원미지구 10개 구역 중 6개 구역이, 소사지구 26개 구역 중 13개 구역이 해제 또는 해산 신청했다. 더욱이 한시법이 정한 시한인 2015년 1월 31일까지 이르게 되면 더 많은 구역이 해산 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 된다.

이렇게 되면 남은 구역만으로 처음 계획한 도로 확장, 공원 신설, 주차장 설치 등 기반시설 확충과 연계가 어렵게 된다. 이를 해결하려면 시에서 6200억 원을 부담하거나, 해당 주민들의 기반시설 분담금을 대폭 늘려야 한다. 이 경우 시민의 분담금은 국민주택 규모인 109㎡를 기준으로 기존의 평균 2200여 만 원에서 4600여 만 원으로 배 이상 늘어난다.

시는 이러한 막대한 규모의 기반시설 설치비용은 공공의 재정 부담으로 감내 할 수 없는 수준이며, 토지 등 소유자들이 부담하기도 힘들어 뉴타운 지구 지정 목적의 달성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해 지구 해제를 결정했다.

다만 사업 추진을 원하는 지역은 2014년 2월 말 정비사업 전환 행정예고를 통해 추진위(조합) 구성에 동의한 토지 등 소유자의 66% 이상이나 토지 등 소유자 과반수 동의 시 일반정비사업으로 전환, 승계진행 되도록 시가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앞으로 뉴타운 지구 해제에 따른 구역 활성화 방안 마련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구 해제 이후 지역 활성화를 위해 ‘부천 원미·소사지구 재정비촉진계획 변경(타당성 및 관리방안)’용역을 지난해 12월부터 실시 중이다. 올해 9월 완료되는 용역 진행과 함께 ‘뉴타운 해제 후속 대책 마련을 위한 T/F 팀’을 운영한다. 또한 국토교통부 등 관련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지역의 슬럼화를 막고 활력을 찾는 방법을 모색한다.

아울러 도시 균형발전을 위해 선정된 ‘18대 역점 정비사업’ 중심으로 주차장, 도로확보, 공원 조성 등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김 시장은 “이제 지난날의 갈등은 잊고 뉴타운 지구 해제 이후 순조로운 연착륙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갈 때라고 생각한다”며 “시에서도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며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그에 따라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