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재 의원, 주택법 일부개정 법률안 국토위 심의 통과
상태바
이이재 의원, 주택법 일부개정 법률안 국토위 심의 통과
  • 글로벌뉴스통신
  • 승인 2013.03.04 0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주택법 일부 개정 법률안’은 새누리당 이이재 의원(동해·삼척)이 지난해 9월과 10월, 주택임대관리업을 도입하는 ‘주택법 일부 개정 법률안’과 지역주택조합 조합원의 거주요건을 완화하는 ‘주택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각각 대표발의 한 것을 국토해양위 법안심사소위원회가 통합·조정하여 국토해양위원회 대안으로 제안한 것이다.

 이이재 의원은 “1~2인 가구 증가, 고령화 및 주택 시장의 침체로 인해 전월세 등 임대주택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임대주택 분야에 특화된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주택임대관리업을 도입하면 민간 투자자 등이 임대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임대주택 공급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주택법 개정안이 시행되어 주택임대관리업이 도입되면 임대인에게는 임대주택의 관리에 따르는 각종 부담의 경감과 안정적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임차인은 공신력 있는 주택임대관리업자로부터 종합적인 임대주택 관리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는 등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지역주택조합 조합원의 거주요건을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 단위의 광역 생활권 단위로 완화하고, 주택조합의 사업계획 승인 신청시, 국공유지 확보 의제조항을 두어 지역주택조합을 통한 주택건설경기 및 주택시장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 의원은 “지역주택조합은 일반분양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도심의 자투리 땅 활용이 가능해 틈새시장으로서의 주택공급시장에 활력소 역할을 할 수 있다”면서 “정주패턴의 변화에 따른 지역주택조합제도 개선으로 무주택 서민이 손쉽게 내집 마련을 하도록 하여 주택시장을 안정화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