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북극종합대응 기획단’ 회의 개최
상태바
부산,‘북극종합대응 기획단’ 회의 개최
  • 권혁중 기자
  • 승인 2013.12.09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북극정책 세부추진계획을 심의・확정하기 위하여 12월 10일(화) 오전 10시 30분 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부산시 이영활 경제부시장을 비롯한 24명의 국내 북극관련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북극종합대응 기획단’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북극해 시대를 대비한 북극정책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하기 위하여 부산시는 지난 7월부터 정부, 대학, 연구기관, 관계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북극개발 3개 분야 ‘실무T/F’를 구성하여 11월까지 지속적인 자문 및 워킹그룹 활동을 해왔다. 이번에 개최하는 ‘북극종합대응기획단’ 회의에서는 지난 7월~11월까지 3개 분야 실무T/F팀에서 토의・제안된 ‘부산시 북극정책 세부추진계획’을 평가・자문하고 최종 심의・확정할 예정이다.

 ‘부산시 북극정책 세부추진계획’은 북극해 시대를 대비한 인적・물적 인프라 확충과 미래 신해양산업을 창출하기 위하여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해운・항만물류 △해양자원・에너지개발 △수산자원개발 등 4개 전략 분야가 설정되어 있다. 또한, 지역산업과 연계한 미래 성장 동력산업 창출로 북극해 시대에 적극 대처하는 내용이 포함된 26개 세부추진계획으로 구성되어 있다.

 4개 전략 분야를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은 북극전문연구센터 설립을 통해 북극의 최신정보를 수집・분석하여 국제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국제세미나 개최 등 학술행사를 통한 국내․외 네트워크를 구축 및 북극개발 참여기회를 선점해 나가기 위한 4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으로 ‘해운・항만물류’ 분야에는 북극항로 화물유치를 위한 기반조성, 부산항의 북극해 종합항만 지원기능 강화, 북극개발로 파생되는 자원수송, 보관, 중계, 선물거래 등 신규사업모델 개발, 극지주변의 해양도시와 협력 강화 등 12개 세부사업이 포함되어 있다.

 ‘해양자원・에너지 개발’ 분야는 북극해 주변의 해양자원 개발을 위한 시험인증 및 전문인력 양성, 그리고 해양플랜트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종합서비스 지원기지 조성 등 4개 세부사업으로 진행되며, 마지막으로 ‘수산자원개발’ 분야는 북극해 수산자원의 지속적 이용을 위한 국제공동연구 및 북극해 시험조업, 북극해 조업진출을 위한 어로장비 개발, 전문인력 양성, 원양어선의 현대화 등 6개 세부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그러나, 최근 지구온난화에 대한 기후학자들 간의 상반된 논란으로 북극항로 상용화시기를 예측하기 어렵고, 북극환경변화로 인한 정책 탄력성이 요구되어 기존의 계획을 환경변화에 따라 신축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부산시는 상황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매년 민관합동 ‘실무T/F팀’과 ‘북극종합대응기획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북극 환경변화에 따른 새로운 과제발굴과 기존 추진 중인 과제의 변경・조정을 해 나갈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북극정책 세부추진계획을 통해 정부의 북극정책과 연계한 지역 핵심사업 및 신규정책을 발굴하여 미래 성장 동력산업과 관련 기자재 산업의 성장을 위한 산업기반을 조성하고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하고, “이를 통해 지역 경제발전 및 청년일자리 창출로 신해양산업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