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2019년 먹는물 수질검사 최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포항시, 2019년 먹는물 수질검사 최우수기관 선정
  • 최원섭 기자
  • 승인 2019.05.1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글로벌뉴스통신]포항시가 16일 휘닉스 제주 리조트에서 열린 ‘2019년 상하수도관리 선진화 & 물산업∙환경산업 세계화 전략세미나’에서 『먹는물 수질검사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포항시는 지난 2007년 환경부로부터 경상북도 최초 공공 먹는물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아 상수원·정수에 대한 수질안전성 강화 및 수돗물품질 고급화를 유도하고 있다.

각종 수질민원 발생시, 수질검사 전문 인력을 현장대응 기동반으로 편성∙운영해 수돗물에 대한 신뢰성 확보하고, 수돗물에 대한 시민들의 막연한 불신감 해소를 위한 여러 시책사업을 추진하는 등 상수도행정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또한, 지난 11.15.지진으로 검사시설 및 분석장비 파손으로 정상운영이 불가피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수돗물의 수질안전성 확보를 위한 단계적 정상화 계획에 따라 먹는물검사기관으로서의 기능 유지하며 먹는물 검사를 통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안전한 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진제공:포항시)포항시가 16일 휘닉스 제주 리조트에서 열린 ‘2019년 상하수도관리 선진화 & 물산업∙환경산업 세계화 전략세미나’에서 『먹는물 수질검사분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날 시상자로 나선 국립환경과학원 류재근 자문위원(사진 가운데)과 포항시 정수과 노언정 과장(사진 왼쪽에서 4번째)을 비롯한 정수과 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이 주관한 ‘2019년 먹는물분야 숙련도 시험’에서 100점 만점을 획득해 수질검사능력이 전국 최상위권임을 입증하기도 했다. 숙련도 시험은 전국 공인분석기관의 분석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로, 미지시료를 평가대상 기관에게 배포 한 후 제한된 기간 내에 분석결과를 제출받아 기준값과 비교 검정하는 방법으로 실시되는데 전국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을 비롯한 국·공립 연구기관 등 환경 관련 측정분석기관을 포함해 전국 1,000여개 기관을 대상으로 올해 2월부터 3월까지 시행했다.

먹는물분야 숙련도 시험은 사람의 식수안전 및 건강과 직결되는 먹는물 수질검사이기에 아주 극미량(ng/L(1조분의 1))을 분석하는 것으로 분석업무의 난도가 하수∙폐수 등의 환경분야 관련 수질검사 저농도(mg/L(1백만분의 1))를 분석하는 것보다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포항시 정철영 맑은물사업본부장은 “경상북도 내 지자체 중 유일하게 먹는물수질검사기관을 지정받아 운영하는 만큼 더욱 신뢰 받는 검사기관이 될 것과 시민들의 식수위생에 최선을 다해 수돗물품질 고급화와 건강하고 안전한 물 생산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항시는 ‘2017년 물관리 최우수 기관’ 선정에 이어 지진피해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이번에 ‘2019년 먹는물 수질검사 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최고의 물복지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