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칼럼)꿈을 바로 알면 자녀의 미래가 보인다.
상태바
(코칭 칼럼)꿈을 바로 알면 자녀의 미래가 보인다.
  • 유충열 논설위원
  • 승인 2019.03.23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글로벌뉴스통신]이지성 작가의 ‘꿈꾸는 다락방’이 300만부 이상 팔린 것을 보면 요즘 꿈에 대한 관심이 참으로 큰 것 같다. 그 책에서 저자는 생생하게 꿈을 꾸면 현실이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 책을 읽고 생생하게 꿈을 꾸어 현실로 이루어낸 연예인들이 있어 이 책이 더 인기가 많은 것 같다. 왜 많은 사람들이 꿈을 현실로 이루어내지 못하는 것일까? 그것은 꿈에 대한 이해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요즘 아이들에게 꿈이 뭐냐고 물으면서 엄마들이 기대한 대답은 적어도 검사, 변호사, 의사, 과학자일 것이다. 그러나 아이들의 대답은 엄마들의 생각과는 전혀 다른 대답이다. 어떤 엄마는 아이에게 꿈이 뭐냐고 물었더니 아이의 대답을 듣고 깜짝 놀라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우리 애한테 꿈이 뭐냐고 물었더니 글쎄, 건물주가 되겠다잖아. 이제 겨우 열두 살짜리가 커서 월세를 받으면서 편하게 살겠다는 거야. 내 자식이지만 참 기특하다고 해야 하나? 으휴 내가 늙어도 노후 걱정은 없겠어.” 이 말을 들은 옆에 엄마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건물주는 양반이야. 우리 민호는 꿈이 없대요. 하루는 버스기사가 되고 싶다고 했다가 어제는 또 알파고가 되겠다고 했다가, 정작 자기 꿈은 없는 것 같다고 투덜대더라구”

그렇다면 꿈이란 무엇인가? 

꿈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꿈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실현시키고 싶은 희망이나 이상이다. 꿈이 되려면 실현시키고 싶은 마음이 있어야 한다. 꿈은 방법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마음이 중요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꿈을 꾸지 못하는 것은 마음보다는 방법에 더 초점을 맞추기 때문이다. 꿈을 어떻게 실현시킬 것인가가 아니라 실현시키고 싶은 마음이 얼마나 있는가? 이것이 중요하다. 지금 잠시 나 자신에게 꿈이 뭐냐고 질문을 해보라 그리고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들을 적어보라. 몇 개나 적었는가? 그 다음에 각 꿈 별로 그것을 실현시키고 싶은 열망을 0-10의 척도에서 0점은 지금 적은 꿈을 실현시키고 싶은 열망이 전혀 없는 것이고 10점은 지금 적은 꿈을 실현시키고 싶은 마음이 아주 많은 것이다. 몇 점을 주었는가? 아마 0점은 적지 않았을 것이다. 0점이 아닌 이상 모두 꿈인 것이다. 내가 하고 싶고, 되고 싶고, 가고 싶고, 갖고 싶은 열망이 꿈인 것이다.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일 가운데 하나는 자녀가 이러한 꿈을 제한하지 않고 마음껏 자유롭게, 많은 꿈을 꿀 수 있도록 열어주는 일이다. 즉 무한한 꿈을 꿀 수 있도록 열어주는 일이다. 꿈은 가공하지 않은 희망이다. 꿈은 정육점에 있는 소고기와 같은 것이다. 엄마들이 소고기를 사다가 소고기 국을 끓이는데 사용하기도 하고 잡채를 만드는데 사용하기도 하는 것처럼 꿈은 완성품이 아니라 풍요로운 인생을 만들어가는 재료인 것이다. 자녀들이 풍요롭고 성공적인 인생을 만들어 가는데 필요한 재료인 것이다. 음식 재료가 많으면 많을수록 다양하고 풍성한 음식을 만들 수 있는 것처럼 꿈이 많으면 많을수록 자녀의 인생은 풍요롭고 성공적인 인생을 만들어갈 수 있다.

만일 나에게 매일 10억씩 통장에 들어오고 내가 하려고 하는 일이 실패하지 않는다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내가 되고 싶은 것은? 내가 가고 싶은 장소는? 내가 갖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스터디 카드에 한 장에 하나씩 100개 이상을 적어보라. 적으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는가? 새롭게 발견한 것은 무엇인가? 충분히 경험해보라. 그 다음 스터디 카드를 자녀에게 보여주면서 경험한 것을 나누고 자녀가 꿈을 많이 적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실천해보자. 

꿈은 가공하지 않은 희망이다. 꿈은 성공적인 인생을 위한 재료이다. 인간은 누구나 이런 꿈을 꿀 수 있다. 이것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최고의 선물이다. 자녀들로 하여금 많은 꿈을 꾸게 하고 적게 하자 다음 호에 어떻게 많은 꿈을 꾸게 할 수 있는지 나눌 것이다. 많은 꿈을 꾸면 많이 성공하고 적게 꿈을 꾸면 적게 성공한다. 즉 성공의 열쇠가 꿈인 것이다.

자녀가 많은 꿈을 종이에 적기 시작하면서 부모는 부모가 자녀를 성공적인 인생을 위하여 뒤에서 미는 것에서 자녀가 종이에 적은 많은 꿈이 엄청난 에너지가 되어 자녀를 성공적인 인생을 향해 앞으로 잡아당기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이때부터 자녀 미래에 대한 염려와 걱정의 안개가 걷히고 자녀의 찬란한 미래의 태양이 떠오르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실천한 사람 지원 문의 (david691@empa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