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 패스와 SNS
상태바
사이코 패스와 SNS
  • 백영헌 논설위원
  • 승인 2018.05.19 0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글로벌뉴스통신]사이코 패스와 SNS.

사이코 패스란 '타인의 권리를 무시하거나 침해하는 성격 장애(반사회성 성격 장애)'라고 한다. 

현실에서 여론을 좌지우지 하는 것은 모바일 세대와 SNS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드루킹사건 이후 Naver를 비롯하여 유투브 등 모든 SNS 수단들에 대한 문제 제기가 늘어나고 있다.

과연 ON-Line상에 떠도는 정보를 접하면서 사실에 근거 하였다고 생각하며 보고 듣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선동적 선정적 흥미 위주이거나 헐뜯기와 비아냥거림, 비판적이며 인권유린적인 악플로 가짜와 조작이 난무하는 SNS상에는 사이코 패스적인 요소들이 기생을 한다. 

과거에는 각종 미디어에 대하여 불신보다는 다소 신뢰하는 면이 있었으나 요즘은 완전히 불신 시대가 되어서 정신 차리고 스스로 판단하지 아니하면 편협적 이거나 편향적 인간이 되기 십상이다. 비정상적인 정보는 사이코 패스를 양산 한다.

이러한 SNS 문화를 접하는 다수는 모바일 문화에 숙련되고 능숙한 청소년층이며, 그들 사이에서 일상적으로 통용되는 문찐(문화에 둔한)에 해당하는 중장년 이상 층은 별로라는데 이의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에서 정부가 한술 더 뜨는 측면이 있다.

특정 청원에 대하여 추천자 20만 건이 넘으면 답변을 준다고 하는 청와대 국민청원 이라는 제도다. 과연 이런 모바일을 통한 SNS시대에 청원 참여자들의 뜻이 남녀노소가 공평하게 참여하는 다수 국민의 생각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

드루킹 사건을 보면 단 2일 만에 676건에 대하여 20,000여건의 조작과 200만 여건에 달하는 추천 작업이 이루어지는 이 시대에, 국민청원이라는 이름으로 정부가 민심을 헤아리는 듯 한 편의적인, 인기 정책이 과연 누구를 위한 정책인가 묻고 싶다.

정부가 다수 국민의 지지로 탄생 하였다면, 국가와 국민을 위한 철학과 소신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강한 정부가 되어야 하는데, 맨 날 목소리 큰 사람들의 비위만 맞추며 다수 국민의 뜻인 양 이현령비현령으로 저변의 민심을 호도해서는 안 된다.

이런 홈페이지를 통한 청원 정책은 제한적 참여로서 잘못되면 악용의 여지가 상존하는 위험한 제도이며, 국민여론을 대등, 평등하게 분석하고 반영 할 수 있는 제도가 아니다. 

따라서 청와대 국민청원 제도는 개선하거나 폐지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과거에 법의 제재를 받았거나 편향적인 활동 전력이 있는 일부 단체가 SNS를 통한 여론을 조성하고, 목소리를 내서 언론 매체를 동원하여 관심을 일으켜 놓고, 검찰은 대상에 따라서 선별적으로 압수 수색부터 나선다는 인상을 갖는다.

요즘은 특검과 압수 수색이란 단어가 난무하고 있다. 국회는 민생은 집어치우고 이런 문제로 정쟁을 일삼고 세상이 조용할 날이 없다.

정상적인 절차와 법치와 제도에 따르는 순리적이고 합리적인 정치가 아니라는 불신과, 보편적 상식적 판단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사회문화가 아니라는 국민의 불만정서가 쌓여가기 때문에 비 생산적인 SNS를 통한 모략과 분열의 현실이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엊그제 북한의 남북 고위급 회담의 일방적 연기와, 북미 회담을 앞두고 국민의 기대와 실망이 불안하다.

과거에 북한의 최고위급인 故 황장엽 씨가 (김일성 종합대학 총장, 당비서,주체사상이론체계화,조국평화통일 부위원장)탈북 하였으나 국가 안보정책에 가치를 부여하기 보다는 활동에 제한적 대우를 받았으며, 북한의 김영철은 그의 목을 따라고 지령을 내렸다는 언론보도도 있었다, 

따라서 최근에 탈북한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대사관 공사의 신변이 불안하다. 그는 최근 국회 초청 행사에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CVID)를 위하여 압박과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말을 했다고,북한의 리선권 조국 평화 통일위원장이 "그를 인간쓰레기라고 말했다"는 언론 보도이후, 국민청원 청와대 게시판에는 태영호 전 북한 공사의 추방을 요구하거나, 북한으로 송환, 안보 전략 연구원직에서 해고 하라는 청원이 빗발친다고 한다. 반면 청와대 경호실에서 그를 경호해야 한다는 반대 청원도 있다고 한다.  이것이 국민청원으로 해결할 문제인가?   역사적인 남북, 미북 대화가 그런 말 한마디에 트집을 잡히고 회담을 중단할만한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발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생트집과 벼랑끝 전술이라는 북한의 신뢰 할 수 없는 대화 방식과 외교 정책에 신뢰를 보낼 수가 없다. 북한이 정상적인 대화의 대상이 되기 위하여서는 신뢰 회복과 예측 가능한 보편적 외교 정책의 길로 나와야 한다.

과거 김대중 전 대통령은 “북한은 핵을 만들 수 도 없고, 그런 능력도 없으며, 만약 핵을 만들면 내가 책임지겠다고 했다” 국민은 그의 말에 신뢰를 보냈으나 지금 책임질 사람은 없다.    

오늘날 북한의 현실은 정 반대가 되어 있다. 할아버지로부터 이어받은 사상과 철학과 통치 방식이 있다. 이를 하루아침에 냉면 한 그릇 같이 먹고 통쾌하게 웃었다 고해서 해빙하기에는 어려움과 많은 과정이 따를 것이다. 우선 국내적으로 평화통일로 가는 길에 하나의 목소리로 국민적 참여와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 여론조성과 정보제공에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모바일을 통한 SNS의 선용으로 국론의 분열과 민심을 조작하는 현실은 근절되어야 한다.

SNS 상의 정보 퍼 나르기는 대단하고 엄청난 민심과 여론의 생산 공장이 되였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비판과 악플을 일삼고 적을 만들고 선동 선정적이며 비상식적으로 국민을 호도하는 SNS상의 사이코 패스적인 정신문화 요소들은 제거되어야 한다.

요즘은 SNS에 걸리면 한 인간이나 기업은 순식간에 훅 간다는 말이 유행이 되고있다. 

사후 약방문식의 진실 규명은 효력을 상실한다.  

이제는 SNS 상의 건전성과 불안요소를 해소하기 위한 국민적 자각과 행동이 필요하고, 선도적인 정부정책이 따라야 할 때가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